▲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선공약이행 촉구 시민행동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정부와 여당의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가의 촉각은 박근혜 대통령의 입에 쏠리고 있다. 극에 달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공방이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따라 중대 분수령을 맞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최근 해외 순방 기간 중 기초선거 공천폐지 논란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다. 현재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인도·스위스 순방을 끝내고 지난 23일 귀국한 박 대통령은 그러나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그동안의 쟁점현안에서 보여준 박 대통령의 태도로 볼 때 입장 표명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강조하는 ‘신뢰와 원칙’을 들어 공천폐지 공약 이행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박 대통령 귀국 이후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24일 “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을 파기하려 하는지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더 이상의 침묵은 국민 무시이자 국민 우롱”이라며 “행여 국회나 당에서 논의하고, 결단해 달라는 책임 모면식 발언은 없기 바란다”고 몰아세웠다.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 요구는 당내 비주류 일각에서도 나오고 있다. 김용태 의원은 24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국민적 약속을 파기하겠다고 하면 반드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칫 잘못하면 지난 2004년 탄핵 역풍에 버금가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경고도 덧붙였다. 그는 “죄송하다는 사과가 따르는 게 당연하다”며 대국민사과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앞서 이재오 의원은 “새누리당 지도부는 국민과 함께한다는 정치를 말로만 하지 말고 공약한 대로 기초자치 공천을 폐지해야 한다”며 당 지도부에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이 같은 요구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국회 정개특위 여당 위원인 박대동 의원은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우리가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주장했다. 다만 당 차원의 조치와 관련해서는 “(기초 정당공천제 유지가) 최종 확정되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경위나, 대선 공약대로 하지 못하고 부득이하게 변경하게 된 전후 사정을 국민께 소상히 밝히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디자인연구소 허성우 이사장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를 정개특위로 넘겼다고 해서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겠느냐”며 “박근혜 대통령이 왜 이것을 안 하는 것인지, 연기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활동 종료가 임박한 정개특위는 양당 간 이견에 빈손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정개특위 연장 기간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