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제 의왕시장(오른쪽)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지방자치단체 정책대회에서 ‘민선 5기 시정 우수 정책사례’를 발표해 대상을 수상하고, 김한길 민주당대표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의왕시청)

[천지일보 의왕=배성주 기자] 김성제 의왕시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지방자치단체 정책대회 및 워크숍에서 ‘민선 5기 시정 우수 정책사례’를 발표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정책 대회는 민선 5기 민주당 지방정부의 민생복지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공유해 복지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민주당 소속 70개 광역ㆍ기초자치단체장을 비롯해 김한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날 정책발표에서 ‘실버케어 시스템으로 어르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의왕시’라는 주제를 발표해 대상에 선정됐다.

김 시장은 발표를 통해 “부임 초기부터 노인복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노인 건강과 노인복지시설, 노인 일자리, 노인 평생교육, 취약 노인 케어 등 노인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관이 협력한 실버케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실버케어시스템 구축을 위해 김 시장은 “전국 최초로 노인건강센터를 개관해 노인층의 건강 증진에 기여했으며, 노인병원과 시립노인요양원을 운영하고 한림대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노인들의 전문의료서비스 기회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로당 현대화 사업을 통해 노인들의 여가 편의를 증진했으며, 사랑채ㆍ아름채 노인복지관의 규모 확장과 기능을 보강하는 한편, 오는 3월에는 청계종합사회복지관을 신설해 증가하는 노인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김 시장은 “노인친화기업 인증제와 채용박람회, 다양한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노인들이 자립할 기회를 열어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왕시는 민선 4기에 비해 노인 일자리는 3배가량 증가했으며 노인 거주 만족도도 2011년도에 비해 10% 가량 향상되는 등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오고 있다”며 “이러한 시의 노력으로 의왕시는 2011년 노인복지 공약이행 전국 우수상 수상, 2013년 복지시설 평가 전국 최우수, 2013 경인히트상품 대상, 3년 연속 노인취업부문 전국 우수라는 높은 외부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대회는 민주당 소속 102개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전공모를 거쳐 공모에 응한 32개의 정책 가운데 서울 관악구, 전북 완주, 광주시 남구, 충북 청원군 등 13개 지자체의 대표적인 우수 정책을 선정했다. 이어 국회 본청에서 정책사례를 공개 발표한 후 참석한 지자체장들이 투표로 대상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