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순휘 국민행복운동협의회 사무총장

 
중국정부가 19일 개관한 하얼빈역 ‘안중근 의사 기념관’은 안 의사가 1909년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저격한 역사 내 플랫폼 바로 옆에 있는 귀빈용 대합실 일부를 개조해 만들어졌다. 기념관 입구는 하얼빈역의 옛 입구 모습을 축소한 모습으로 꾸며서 역사적 현장감을 생생하게 재현됐다.입구 외부 벽면에는 안 의사가 이토를 저격한 시간에 맞춘 ‘오전 9시 30분’에 고정된 대형 벽시계가 걸렸다. 안 의사의 의거의 시간을 영원토록 기억하자는 의미로 보이는 이 장식에서 중국의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 있다. 기념관 안으로 들어서면 입구 바로 옆에 배치된 안 의사의 흉상과 옥중에서 집필한 동양평화론에 대해 “당시 안 의사의 구상은 특정국가의 이익을 벗어나 지역경제공동체와 블록경제론, 공동방어론을 주장한 것이었다”는 정확한 평가를 했다.

중국은 기념관 안의 잘 보이는 벽면에 ‘동양평화의 창의자’라는 설명을 단 안 의사의 사진을 부착했다. 특히 기념관 안에서는 관람객들이 통유리창 너머로 안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장소를 잘 볼 수 있게 하였다. 과거에는 처음 방문한 사람은 무슨 뜻인지 모를 삼각형 모양의 타일만이 플랫폼 바닥에 깔렸던 저격 현장이 정확히 보였다. 중국은 이번에 기념관을 새로 설치하면서 저격 현장 위에 “안 의사, 이토 히로부미 격살사건 발생지. 1909년 10월 26일”이라는 설명 문구도 기록했다. 중국정부의 전격적인 안 의사 기념관 개관에 진심어린 국민적 사의를 표하고자 한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이러한 올바른 역사 재조명에 대해 참으로 섬나라 민족의 좁은 속내를 보이며,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라는 망발을 하여 국격을 의심케 하는 결례를 저지르고 있다. 안 의사는 결코 죽은 것이 아니라 이렇게 104년 만에 부활하여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독도영유권 주장 그리고 위안부 범죄부인 등의 동양평화 파괴의 주범 일본을 향해 잘못을 꾸짖고 계신 것이다. 안타까운 것은 31살의 나이로 “위국헌신군인본분(爲國獻身軍人本分)”을 다하고 순국의 길을 떠나신 안 의사의 유해를 아직도 발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루바삐 안 의사의 유해를 유언대로 독립한 조국에 모시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특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