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 교육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역사단체 공동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역사 교육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역사단체 공동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가 25일 덕성여대 평생교육관에서 개최됐다.

“역사교육의 위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교과부의 역사교육 정책을 비판한다”는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서양사학회, 역사교육연구회, 한국사연구회, 한국역사연구회, 전국역사교사모임의 5개 단체가 공동주최했다.

이번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가 열리게 된 배경에 대해 관계자는 “지난 8월 4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안)’을 언론에 공표한 이후 교과서 집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내부 참고용으로 만든 ‘준거(안)’가 ‘기준(안)’으로 명칭이 바뀌었고 그 내용이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기준(안)’이 사실상 교과서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심사기준으로까지 격상됐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의 움직임은 교과부가 검인정 교과서를 국정으로 바꾸는 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이러한 분위기에서 객관적이고 창의적인 교과서 집필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주최 측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미래형 교육과정’이 현실화된다면 역사교육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이 무산되고 역사 과목의 비중이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주최 측은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인재의 양성이라는 명목으로 행해지고 있는 교육과정 개편이 주요 교과목 시수 증대와 역사과목의 축소로 이어진다면 자라나는 세대가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균형감 있는 역사의식을 갖추기 어려울 것으로 우려된다”고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역사 5단체는 “집필기준안을 통한 교과부의 역사교과서 집필 개입 방침 및 새 교육과정 고시를 앞두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표명한 역사교육 강화 방안의 후퇴 가능성을 ‘역사교육의 위기’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역사학계의 입장을 밝히기 위해 이번 성명서 발표 및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한상권(덕성여대 교수, 한국역사연구회) 회장이 ‘9.25 역사교육 공동토론회 개최 경과 보고’ 에 이어 ‘역사교육의 위기 사태’를 설명했다. 

▲ 조광(고려대 교수, 한국사연구회) 회장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어 조광(고려대 교수, 한국사연구회) 회장이 ‘집필기준안 발표와 역사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성명서’를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발표했다.

이후 주제 발표 시간에는 최병택(공주교대) 교수, 윤종배(전국역사교사모임회) 회장, 김정인(춘천교대) 교수, 이신철(성균관대) 교수, 정현백(성균관대) 교수 순으로 ▲‘미래형 교육과정(안)’의 문제 ▲역사교과서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 집필기준(안)을 중심으로 ▲근ㆍ현대사 교육의 출발, 이념이 실증을 압도하다 - 검인정기(1946~1973) 한국사 교과서의 근ㆍ현대사 분석 ▲‘역사’ 교과서의 한국현대사 기술 기준에 대한 검토와 제언 ▲ 세계사교육과 교과서 집필기준: 쟁점과 대안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어 송상헌(역사교육연구회장, 공주교대) 좌장의 진행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자로는 이성호(배명중) 교사, 허 은(고려대) 교수, 박태균(서울대)교수, 임상우(서강대) 교수가 참여했다.

역사교육의 현안 극복을 위한 역사학계 성명서
-교과부의 역사교육 축소, 왜곡 정책을 비판한다-

1. ‘미래형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서 의도한 역사교육 강화 정신을 그대로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그 핵심 내용은 역사과목의 독립과 수업시수 확보이다. 현행 교육과정과 같이 ‘미래형 교육과정 구상안’에서도 역사 과목은 독립·필수 과목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만일 ‘미래형 교육과정 구상안’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역사倖炷 선택화가 실현될 경우, 고등학교 과정에서 역사교육을 받지 않고 졸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 이번 8월 교과부가 발표한 집필기준(안)은 역사교과서 저자의 자율성을 심각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 집필기준(안)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방치할 경우, ‘다양한 견해를 담은 양질의 역사교과서 편찬’이라는 검정제도의 취지가 무색하게 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정치권력이 원하는 방향으로 역사가 서술되어 국정교과서 단계로의 퇴행을 면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역사인식과 역사교육의 후퇴를 막기 위해 집필기준(안)에 대한 학계 의견을 수렴하는 작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교과부가 발표한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안)’은 공개적인 논의와 토론을 거쳐 역사학계가 수긍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다시 작성되어야 한다.

역사과목의 독립과 필수화는 국민의 여망을 정부가 수용한 결과였다. 우리 국민들은 중국의 동북공정 추진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을 경험하면서 올바른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역사교육의 강화를 요구하였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과부의 역사교과서를 매개로 한 역사교육에의 개입 시도는 시대적 요구나 국민의 의사에 반하는 조처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역사교육은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우리는 교과부가 역사학계의 목소리를 겸허히 수용하여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정책이 초래하는 역사교육의 축소, 왜곡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역사학계의 의견을 수렴할 것을 촉구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