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명태 간에서 뽑아낸 기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보호에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한다. 또한 명태의 알에 비타민E가 다량으로 함유돼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졌다.

명태의 간유에는 DHA, 오메가3가 다량 함유돼 혈액의 유동성을 높여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또한 명태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장기 발육에도 명태가 좋다고 한다.

좋은 명태 고르는 법과 보관법

눈이 투명하고 아가미가 선홍색, 표면을 눌러봤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비늘이 단단히 붙어 있고, 몸을 비틀어 봤을 때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탄력이 있는 것이다.
또한 항문에 내장이 흘러 나와 있지 않고 몸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명태는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내어 랩을 씌워 냉장 보관한다.

▲ 생선살 치즈볼

생선살 치즈볼

[재료] 명태 생선살(손바닥 크기)2개, 청주 3t, 밀가루 2T, 전분 1T, 청고추1개, 파프리카 1개, 당근 1개, 양파 1개, 피자치즈 100g, 달걀물(달걀 1개, 후춧가루, 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야채 (청고추, 파프리카, 당근, 양파)를 깨끗이 씻은 후 다져 놓는다.
2. 냉동된 생선은 청주를 넣고 찬물에 해동시킨다.
3. 생선은 다진 후, 다진 야채와 함께 섞는다.
4. 다진 생선과 다진 야채에 밀가루, 전분을 넣고 치댄다.
5. 반죽을 납작하게 만든 후, 깍뚝 썬 치즈를 넣는다.
6. 동그랗게 치즈볼을 만들고 나서 달걀물을 묻힌다.
7. 달걀물을 묻힌 치즈볼에 빵가루를 입히고 튀긴다.
8. 튀긴 볼은 키친타월로 기름을 뺀 후,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 어선

어선

[재료] 명태 500g, 오이 1/3개, 표고버섯 1개, 당근 1/2개, 달걀 1개, 녹말가루, 식용유, 소금, 후춧가루, 간장, 설탕 적당량

[만드는 법]
1. 명태는 깨끗이 씻어 비늘과 뼈를 제거하고 살만 발라 넓게 포를 떠 놓는다.
2. 포를 뜬 생선에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3. 당근은 채 썰고, 오이는 돌려깎기하여 채 썰고 소금을 약간 뿌렸다가 가볍게 물기를 짠다.
4. 말린 표고버섯은 물에 담궈 불리고 물기를 제거한 후 기둥을 떼고, 포를 뜬 후 채 썰어서 간장, 설탕,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5.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소금을 조금 넣고 잘 저어 거품을 제거 시킨다.
6. 기름을 두른 팬에 지단을 붙이고 얇게 채 썰고 오이, 당근, 표고버섯을 볶는다.
7. 김발위에 젖은 면발을 깐 후 수분을 제거한 생선살을 고르게 펴 놓는다
8. 생선살 위에 녹말가루를 고르게 뿌려준 후, 볶은 재료들을 색을 맞추어 길게 놓고 양끝부분에 녹말물을 바르고 동글게 말아 김이 오른 찜통에서 약 10분 정도 찐다.
9. 생선이 식으면 2㎝ 길이로 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