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는 태도 요구

[천지일보=명승일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중대제안’이라며 유화공세를 펴고 있는 북한에 대해 18일(현지시각) “북한이 이런 선전공세를 할 때일수록 대남도발 등에 더욱 철저히 대비하는 철통같은 안보태세에 만전을 기하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3박 4일간의 인도 국빈 방문을 마치고 스위스로 떠나기 전 외교안보 관계 장관에게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을 겨냥해 대남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그동안 북한이 위장평화 공세를 펼친 후에 군사적 대남도발을 자행하는 패턴을 보인 것이 우리의 역사적 경험”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북한이 우리가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응하지 않으면서 이런 선전공세만을 하는 것은 극히 위험한 일”이라며 “북한이 진정한 남북대화와 평화를 원한다면, 진정성 있는 태도부터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비방중단 등을 포함한 중대제안을 하면서 유화공세를 펴는 데 대해 청와대는 대남도발을 위한 명분쌓기라는 해석에 비중을 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는 우리 정부가 북한의 중대제안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이를 빌미로 대남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과 같은 맥락이다.

무엇보다 북한의 중대제안 이전에 이산가족 상봉 수용 등을 포함한 실제적인 행동이 먼저라는 쪽에 무게를 싣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북한의 주장에 대해 한미 군사연습을 중단시키려는 목적이라고 보는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국면을 전환할 단계가 아니라고 보고, 제재와 압력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겠다는 원칙론에서 섣불리 물러설 수 없다는 메시지”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