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위치 알려주는 서울대중교통앱 제공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서울시는 기존에 시내버스에 한해 제공해 왔던 실시간 위치 및 도착정보안내서비스를 마을버스지하철광역철도로 확대해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러한 정보는 16일부터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통해 배포되고 있는 서울대중교통앱을 통해 유일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서울경기인천의 시내버스 정보만 실시간으로 제공해 왔을 뿐 지하철이나 광역전철은 단순 운행시간표만 제공되고 있었다. 따라서 배차지연, 돌발상황 등이 반영된 정확한 실시간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첫막차 또는 혼잡한 시간대의 정보 확인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서울시가 이번에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실시간 정보를 연계하면서 이러한 불편이 사라지게 된 것.

특히 그동안 서울과 수도권 총 6개 운영기관에서 운행 중인 지하철광역전철은 기관별로 정보를 공유하고 연계하는 방식이 달라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나 서울시가 2012년 정보연계 표준안 및 보안성을 검토하고, 지난해 서울시(교통정보센터)에 각 기관별 시스템을 연계 구축하면서 통합 대중교통 실시간 정보 제공이 가능해 졌다.

실제로 서울 및 수도권에서는 서울 시내구간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1~4호선)와 도시철도공사(5~8호선)를 비롯해 서울시메트로9호선(), 한국철도공사, 공항철도(), 신분당선() 등 총 6개 운영기관이 각자가 운영하는 역사 내 전광판 등을 통해서만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해 왔다.

서울대중교통앱의 가장 큰 특징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서울경기인천 버스와 마을버스, 지하철, 수도권 광역철도의 정확한 실시간 위치 및 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도 대중교통 관련 앱은 많이 개발제공돼 왔으나 이번에 서울시가 독자적으로 통합 대중교통 실시간 정보연계를 완료, 모든 대중교통 실시간 위치와 운행정보를 서비스할 수 있게 되면서 서울지하철과 수도권 광역철도 정보까지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민간이 제공하는 앱과는 차별화된다.

특히 지하철광역전철 운행정보는 지하철 노선도를 기반으로, 원하는 역사를 누르면 앞으로 첫 번째와 두 번째 도착할 열차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고, 이 정보는 10초 단위로 업데이트된다.

서울대중교통앱은 기존에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앱의 장점을 모아 구성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화면 디자인은 간결하면서도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미지화해 제공한다.

또한 대중교통 실시간 위치도착정보 뿐만 아니라 심야버스, 하차알림, 안심귀가, 내 주변정류소 등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편의기능도 제공하며 특히 자주 이용하는 기능을 저장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즐겨찾기가 제공돼 편리하다.

또 한 가지 특징은 스마트폰의 음성표출 기능을 활용해 시각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음성표출기능은 토크백(안드로이드), 보이스오버(아이폰)를 통해 제공된다.

통합 대중교통 실시간정보는 앱뿐만 아니라 시내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792대를 통해서도 제공되며, 지하철 출입구로부터 반경 200m 내에 위치한 330대에서는 지하철광역전철 실시간 도착 정보도 제공된다.

서울시는 버스도착안내단말기를 통한 열차 도착시간 안내는 배차간격이 긴 첫막차 시간대(첫차~7, 22~막차)에 서비스할 예정이며, 막차 운행 종료정보도 함께 표출할 계획이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통합 대중교통 실시간 정보연계 구축으로 시민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폭 또한 넓어졌다특히 실시간 지하철광역전철 정보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시도된 바 없는 사례로, 앞으로도 서울 시민에게 세계적 수준의 교통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