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소통 행보가 연일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6일 첫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7일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 당협위원장과 만찬 회동을 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에 우리 국민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불통 꼬리표’가 따라붙었던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소통 행보가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다만, 이런 행보가 보여주기 식으로 비춰서는 안 된다. 박 대통령의 소통에 대한 인식도 국민적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신년 기자회견을 통한 박 대통령의 소통 인식은 큰 공감을 얻지 못한 듯하다. 박 대통령은 불통 논란을 두고 “소통의 의미가 단순히 기계적 만남이라든지 또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주장이라도 적당히 수용하거나 타협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소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원칙론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국정운영의 파트너인 야당의 반응 역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적극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여지를 뒀지만, 야당이 요구했던 국정원 특검, 사회적대타협위원회 설치 등에 대해 거부했다.

이래서는 과연 소통의 물꼬를 텄다는 평가를 받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원칙을 내세우면서도 반대 진영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설득하는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불통 꼬리표’를 떼지 못하는 이상 박 대통령이 국정운영의 탄력을 받기는 그리 쉽지 않다. 특히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혔듯 공공기관의 개혁은 반대 진영과의 대화와 타협이 불가피하다. 아울러 철도노조의 파업 사태를 보더라도 사회적 합의를 이루지 못해 치러야 할 비용은 막대했다. 더욱이 그 비용은 우리 국민이 고스란히 감당해야 할 몫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이나 국민과의 대화 등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국정 현안을 기탄없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야당을 비롯한 각계각층과의 소통 행보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