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사진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개각 가능성 고개
불통 이미지 개선 앞장
창조경제 활성화도 과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집권 2년 차를 맞이하는 박근혜 정부가 올해 정국 운영의 밑그림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집권 1년 차를 두고선 ‘대선 후유증’에 시달렸다는 평가가 나올 만큼, 국정 운영의 속도를 높이는 데 녹록지 않았다는 분석이 많다. 이와 함께 6월 4일 열리는 전국 동시 지방선거는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이 짙다는 점에서 부담이 적지 않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는 집권 2년 차에 가시적인 성과물을 내놓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정부가 대대적인 인적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앞서 지난달 국무총리실 1급 고위직 10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바 있다. 국무총리실은 “분위기 쇄신 측면이 강하다”고 밝혔지만, 다른 부처로 확산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청와대는 또 “현재로선 개각은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긋고 있으나, 설을 전후로 한 개각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된다. 박 대통령의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기치로 한 공공기관의 개혁은 대대적인 인적쇄신과도 맞물린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개혁 의지는 신년사를 통해 드러났다. “과거 우리 사회 곳곳의 비정상적인 관행을 제자리에 돌려놓는 정상화 개혁도 꾸준히 추진해갈 것”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박 대통령으로선 ‘불통 꼬리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최근 철도노조 파업을 보더라도 ‘불통 대통령’이라는 비난에 계속 직면할 경우, 정국 운영의 속도를 내는데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음 주 중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신년 기자회견은 불통이라는 지적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강조해 왔던 경제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어렵게 시작한 경기 회복의 불씨를 반드시 살려내서 경제를 활성화하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데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맥락에서 박근혜 정부는 핵심기조 가운데 하나인 ‘창조경제’의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놓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그동안 창조경제의 개념 자체가 모호하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남북관계를 비롯한 미국, 중국, 일본 등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과의 외교력도 본격적인 시험대에 올랐다는 분석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정국 운영의 안정을 꾀하기 위해 불통 지적을 받고 있는 박 대통령의 소통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며 “또한 연초 개각도 잘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