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대하에는 키토산이란 영양소가 들어 있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생체 리듬을 조율해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항암효과에 아주 좋다. 또 대하는 저지방, 저 칼로리 음식이며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발육, 피부미용에도 좋다. 

타우린 성분이 있어 간 기능 활성화와 간 해독 작용이 있으며, 꾸준히 먹으면 체력을 높여주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대하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골연화증에 도움이 되고 이뇨작용, 독소 배출, 필요이상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적정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좋은 대하 고르는 법

대하의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다. 냉장이나 냉동, 해동시킨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전체적으로 붉은 색이 강해지며 머리와 몸통이 잘 떨어지고 살을 만져보면 탱탱하지 못하다 .
새우를 보관할 때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단시간 냉장 보관 하면 되지만 만약 장기 보관할 경우엔 꼭 냉동보관을 하여야 한다.

▲ 대하 바구니 샐러드

대하 바구니 샐러드

[재료] 소면 200g, 브로콜리 1/4, 대하 5~6마리, 양상추 1/3통, 레몬 1/2개, 파프리카(색색) 1/4개씩
*소스: 케첩 1작은술, 핫소스 조금, 레몬즙 조금, 설탕 1작은술, 양파찹 1작은술, 소금 조금, 파슬리 조금

[만드는 법]
1. 소면을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제거한 후에 채반에 바구니 모양으로 만들어서 기름에 튀긴다.
2. 대하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한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다.
3. 양상추는 찢어서 물에 담가 신선함을 유지해 주고, 파프리카,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브로콜리는 기둥을 자른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준다.
5. 식초, 핫소스, 설탕 1작은술, 소금 조금, 케첩 1작은술, 양파찹 1작은술을 넣고 소스를 만든다.
6. ①의 국수바구니에 준비된 재료들을 예쁘게 담아 소스를 뿌려주면 완성.

▲ 대하 떡 갈비찜

대하 떡 갈비찜

[재료] 대하 5마리, 쇠고기 다진 것 200g, 황백지단, 당근, 홍고추, 오이, 석이버섯
*고기양념 :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양파다진 것 1큰술, 다진파 1큰술
*초간장 : 간장 1작은술, 식초 1/2작은술, 설탕 1/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 후 껍질을 벗겨 준비해둔다. 단, 꼬리는 떼어내지 않는다.
2. 다진 쇠고기에 고기 앙념을 넣고 버무려서 재워 둔다.
3. 손질한 새우에 밀가루를 얇게 묻혀 준비해둔다.
4. ③의 새우에 ②를 얇게 펼쳐서 말아준다. 그 상태로 냄비에 중간 불에서 20분간 쪄준다.
5. 계란을 풀어 황백지단을 만들고 당근, 홍고추, 오이, 석이버섯 등을 곱게 채 썬다.
6. 다 익힌 ④에 지단 등 고명을 얹어주면 대하 떡갈비찜 완성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