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면담 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출처: 공동기자단)

코레일노사, 이견 좁히지 못하고 평행선 유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철도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철도노조(전국철도노동조합)는 27일 오전 6시 15분부터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약 1시간 40여분 만에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교섭이 중단됐다.

◆최연혜 사장 “자정까지 복귀할 것” ‘최후통첩’

교섭이 중단된 후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철도노조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최 사장은 “(철도노조가) 파업을 철회할 경우 ‘수서 KTX 법인의 공공성 확보와 철도산업발전을 위한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한다’라는 진전된 대안을 제시했다”며 “하지만 철도노조는 ‘수서 KTX 법인 면허발급부터 중단하라’는 기존의 요구를 되풀이하면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가 말로는 대화와 협상을 하자고 하면서 과연 협상할 의지가 있는지, 또 철도산업발전에 대한 진정성이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코레일은 이면합의를 통한 어떠한 야합이나 명분 없는 양보와 타협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마지막 최후통첩을 내린다”며 “오늘 밤 12시까지 복귀해 달라. 이때까지 돌아오지 않는 직원에 대해서는 복귀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김명환 노조위원장 “면허발급 중단 안하면 파업 지속”

이에 김명환 철도노조위원장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본부 13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수서발 KTX 법인 면허 발급을 중단하면 파업을 중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면허 발급 중단은 정부가 결심해야 한다”며 “정부는 숨어서 찬물만 끼얹고, 권한 없는 공사와 어렵게 마주 앉아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김 노조위원장은 “열차안전을 위협하는 무모한 660명 대체인력 신규채용 공고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3일  코레일 노사 실무교섭이 재개 실시됐으나 당시 1차 실무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