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은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된 ‘치매극복의 날’이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 이하 복지부)는 지난해 제1회 ‘치매극복의 날’에 ‘치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치매종합관리대책’을 수립해 추진한 데 이어, 올해 제2회 ‘치매극복의 날’에는 다양한 행사를 실시했다.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종묘광장에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해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에 걸린 경우에는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와 함께 치매노인들의 미술치료활동 결과물을 전시하고, 실종노인 방지 및 찾아주기 사업 거리 홍보를 실시했다.

치매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치매 극복을 위한 치매관리정책 심포지엄도 개최돼 향후 치매관리의 정책방향이 모색됐다.

이날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한 49개 치매예방프로그램 중 총 9개 프로그램을 우수 치매예방프로그램으로 선정해 시상했고, 치매관리정책에 공로가 큰 종사자나 의료계 등 유공자 65명에 대해서는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최우수상에는 최근 적극적으로 지역 내 치매 예방 및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서울시의 ‘치매통합관리시스템’이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광주 동구 보건소의 ‘은빛노후관리사업’, 수원시 영통구 보건소의 ‘해피 수원 치매안심도시 구축사업’, 강원도청의 ‘원격 치매관리사업’이 선정됐다.

한편, 복지부는 ‘치매종합관리대책’ 추진에 따라 내년 치매노인에 대한 지원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부터는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60세 이상 노인이면 전국 어디에 거주하든지 관할 보건소를 통해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약값 등이 부담돼 적절한 치료관리를 하지 못하는 저소득 치매노인에게는 치매 치료비를 지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