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선 1주년을 맞는 국민은 착잡하다. 1년 전 실시된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100여만 표 차이로 승리한 박근혜 당선자에 대한 기대가 컸다. 그는 당선 소감으로 힘들고 어려운 선거였다고 토로하면서 “앞으로 국민께 드린 약속, 반드시 실천하는 민생대통령이 돼서 여러분이 기대하시던 국민행복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때까지만 해도 국민 대다수는 첫 여성 대통령 탄생을 축복하면서 ‘100% 대한민국’의 기대에 젖어 있었다.

이어서 올해 1월 초에 새 정부 탄생을 위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선거 공약과 정책 기조를 위한 프로젝트나 새 정부가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과 알찬 구상 등 차질 없는 정부 인수 로드맵에 나섰다. 그렇지만 인수위나 새 정부를 운영할 각료 등의 인선을 둘러싼 인사 불통이 튀고, 여야 간 이견으로 정부조직법이 제때 개정되지 않으면서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후 거의 한 달이 되어서야 17부 3처 17청 규모의 정부조직이 시행됐던 것이다.

박근혜정부가 국정의 정상적인 시작이 늦었고 정부 구성 과정에서 인사 문제 등으로 불통 이미지를 국민에게 심어줬다면 국민 속으로 파고들어 진정성을 갖고 더욱 소통해 나가면서 여야 정치의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또한 뒤늦은 출발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더 잘 짜여진 국가정책의 로드맵에 따라 가속도를 붙이면서 민생을 해결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업 지원 등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면서 대선 기간 내내 부르짖었던 새 정치 풍토를 만들기 위해서 고민했어야 했다.

그에 대한 깊은 고민과 명쾌한 해법 없이 시간을 보낸 정부·여권은 뒤를 말끔히 정리하지 못한 탓에 지금도 대선 시빗거리의 와중에 시달리고 있다. 자승자박(自繩自縛)인 셈이다. 대선이 끝난 후 1년이 되도록 국가권력의 대선 개입 의혹과 과거지향적인 소모전에 여야가 매달려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이것은 대한민국으로서도 불행한 일이고, 국민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든다. 시작이 좋아도 끝까지 좋은 흐름을 이어가기가 여간해서 쉽지 않을 터에 시작마저 힘들었던 박근혜정부가 내세운 국민행복 시대는 언제쯤 올 것인지 불감(不感)의 세월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