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보 제24호 석굴암 본존불. (사진제공: 문화재청)

불교, 문화재 70% 관리 고민 깊어… “佛 비위집단 몰면 강경 대응”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불교계가 현 정부의 사찰 문화재 전방위 감사에 대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응할 방침을 세웠다.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돈관스님)는 18일 동화사에서 정부의 문화재 일제점검에 대해 긴급회의를 열고 이 같은 뜻을 모았다. 이들은 “사찰을 비리집단으로 몰아간다면 묵과할 수 없다”며 “총무원과 전국교구 본사는 강력히 공동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대책위를 구성했다.

회의는 문화재 유지보수 사업과 관련해 검찰, 경찰, 감사원 등 정부기관을 총동원해 조사와 감사가 진행되자 의장단이 긴급 소집해 열린 것이다.

대책위원회는 교구본사주지협 의장단 돈관스님, 우송스님(신흥사), 진우스님(백양사)을 비롯해 성문스님(동화사), 흥선스님 (직지사)과 총무원 부실장 3명 등 8명으로 꾸렸다.

◆주지협, 문화재 감사 대책 부심

주지협 회장 돈관스님은 “현 정부가 불교계를 비위집단으로 여기고 문제가 있는 것처럼 몰아가는 것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자는 데 의견이 일치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스님은 “국가 (사정)기관의 전방위 단속과 감사는 조계종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 불교계가 공감해야 할 사안으로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일부에서는 정부가 문화재를 유지하고 보수하는 데 기여한 불교계의 공로를 인정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했다.

주지협은 “경찰, 감사원 등 전국적인 문화재 보수 실태조사 진행 과정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면서 “주지협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향후 진행상황을 지켜볼 것이며, 문화재 관리 등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과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부회장 진우스님은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주재하는 본사주지회의도 열어 대응해 갈 예정”이라면서 향후 불교계에 미칠 영향 등 을 종단내에서 고민하고 있음을 감추지 않았다.

이어 스님은 “숭례문 복원문제를 계기로 전체 문화재에 대한 조사를 하는 데 관계기관이 총동원됐다”며 “70%의 문화재를 보유한 불교계는 정부가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내년 1월까지 문화재 사업·단체 감사

감사원 감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문화재 관련 비리 문책 지시와 국회의 의결에 따라 사회문화국 주관으로 진행된다. 지난 16일부터 27일까지 감사반별로 1차 본감사, 내년 1월 6일부터 29일까지 2차 본 감사가 실시된다.

경찰은 지난달 말부터 개별 사찰을 대상으로 문화재 보수·유지관리 및 관련 업체, 관리자를 전면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감사는 감사원과 지방자치단체 감사관실이 합동으로, 9개 광역지자체와 200여 사업 전반을 점검한다.

단속대상은 ▲자격증 불법대여, 무자격자 공사 등으로 인한 부실공사 ▲관리, 감독 공무원의 비위로 인한 불법행위 묵인 ▲문화재 관리 및 유지 보수 관련 국고보조금 횡령 ▲문화재 도굴, 장물 취득, 밀반출 행위 등이다.

검찰은 국가지정문화재 건축물을 보수 공사한 문화재 보수업체 35곳 등을 수사 중이며, 문화재청의 문화재 수리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