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칸막이 및 대피 공간 등 피난 시설 안내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강운태 광주시장이 아파트 화재 발생 시 인명 구조 등 안전대책 강구를 지시해 시 소방안전본부가 대응 요령 홍보에 나섰다.

강 시장은 지난 11일 부산 아파트 화재 사고 발생 후 아파트 위급 상황 시 인명 구조에 관한 안전대책 강구를 시 소방안전본부에 긴급 지시했다.

이에 따라 시 소방안전본부는 아파트 각 세대 내 설치된 경량칸막이와 대피 공간 등 피난시설 안내 및 위급 상황 시 대응 요령에 대한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 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지난 11월 말까지 광주에서 발생한 아파트 화재는 모두 144건으로 전체 화재의 14%를 차지했다. 아파트 화재로 6명의 인명피해와 3억 4000여 만원의 재산피해를 냈다.

광주시에 따르면 화재 발생 시 가장 안전한 방법은 발코니 경량칸막이를 부수고 옆 세대로 대피하는 것이다. 지난 1992년 10월 이후 건축허가를 받은 아파트는 3층 이상의 발코니 세대 경계벽이 파괴하기 쉬운 경량 구조로 설치돼 있다. 또 대피공간으로 피하거나 완강기를 이용해 대피해야 한다.

광주시는 시민들이 아파트에 설치된 경량칸막이, 대피 공간, 완강기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인식표지를 부착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리비 내역서에 칸막이나 대피공간에 대한 안내 문구를 포함하고 대피 공간을 창고나 세탁실로 이용하지 않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특히 아파트 단지와 협조해 화재 발생 시 피난방법에 대한 안내 방송을 지속적으로 실시토록 지도할 계획이다.

광주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내가 사는 아파트 구조의 대피시설이 있는지 수시로 가족들과 얘기하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