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필요성이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며 임명되면 발표된 정부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챙겨나가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후보자는 지난 18일 국회 국무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물 부족과 홍수피해에 대비하는 동시에 수질개선 등 강을 친환경적으로 정비하는 사업”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 후보자는 4대강 사업의 예산 및 추진속도와 관련해 “반복되는 홍수 피해로 인한 복구비를 앞당겨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장기적으로 국가재정에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다른 사회간접자본(SOC)의 예산 삭감 의견에 정 후보자는 “다른 분야 세출을 줄여 4대강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은 정부에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 “4대강 사업을 제외한 일반 SOC 투자의 경우 경제위기 이전의 2009년 당초 정부 예산안 이상을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 정부의 감세정책에 관해서는 “중장기적인 성장잠재력 제고와 재정건전성 확보를 고려한 것”이라며 “고소득층·대기업에 대한 과세혜택을 축소하고 중산·서민층·중소기업 등에 대한 배려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감세 정책 기조에 대해서 정 후보자는 “법인세·소득세 인하 기조를 유지해 나가는 한편 ‘낮은 세율과 넓은 세원의 기조’”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와 함께 “나는 과거 학자로서 감세가 장기적이지 않을 경우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취지의 말을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