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분열과 갈등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안보와 교육 등 각 분야에서 갈등의 골이 깊게 파이는 양상이다. 국민은 우리 사회에서 이념 갈등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꼽았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최근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주최한 공청회에서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계층 갈등(74%)과 이념 갈등(72.7%)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편, 내 편’으로 가르고 찢는 행태로 말미암아 우리 사회 곳곳이 멍들고 있다. 여야, 노사, 세대, 지역,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통합은 고사하고 지속적으로 분열되는 모습이다. 내 생각, 이념과 다르다고 해서 상대방을 질시하고 비난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런 현상을 야기하는 곳이 바로 정치권이라는 점이다. 최근 민주당 의원의 ‘선친 전철 답습’ ‘대통령 사퇴’ 발언으로 인해 또 다른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 전주교구 신부의 시국미사 이후 대통령 또한 강경한 발언을 함으로써 종교계와 갈등을 빚고 있다. 정치권이 화합과 통합을 선도해야 함에도 오히려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정치권은 내부의 갈등을 촉발하는 언행을 삼가야 한다. 갈등을 촉발하기보단 산적한 민생현안을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외부를 보더라도 여야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적지 않다. 현재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가 불안하기만 하다. 당장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은 1인 지배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의 실각 사실을 공식 발표함에 따라 내부 권력지형에 변화가 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욱이 북한이 내부의 불안을 외부로 돌리는 군사적 도발을 감행할지 예의주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우리 정부가 새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선포한 가운데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한·중·일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는 등 동북아 정세 안정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이제 정치권은 갈등 촉발 이전에 산적한 국내외 현안을 해결하는 데 앞장서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