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방문판매 피해대리점주협의회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대리점주들과의 협상에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며 소위 어용단체를 구성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국감이 끝난 후 방판 및 시판(아리따움) 대리점주들과의 협상을 지지부진하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방문판매 피해대리점주 보상 문제는 회사 측이 위자료만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결국 파행을 맞았다. 아모레 측은 피해자 1인당 4500만 원 정도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본사 앞에 모인 피해대리점주들은 “남의 재산을 탈취하고도 어떻게 피해보상이 아닌 위자료를 운운할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피해대리점주들은 국감 후 회사 측과의 직접 협상을 시도했으나 이처럼 진전을 보지 못하자 결국 민주당을지로위원회, ‘을’비대위, 민변 등과 함께 공동조사위원회를 꾸리기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10일에는 서울 청계천로 아모레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인 후 명동 방향으로 이동하며 항의의 의미를 담아 거리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현재 아리따움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협의회 소속 점주들도 본사의 협상 태도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본사가 영업팀장들을 움직여 소위 ‘어용협의회’를 급히 구성하고, 이를 통해 점주들의 요구사항을 약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가맹점주협의회 측은 주장했다.

협의회 김익수 회장은 “국감 당시에 약속했던 사항들은 지키지 않고 ‘검토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지난번 협의 자리에는 본사 담당자들이 어용조직 임원들과 함께 나타났다가 마찰을 빚기도 했다”고 전했다.

아모레 측은 국감 직후인 지난달 초 민주당 이학영 의원실에 ‘동반성장 실천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계획서에는 ▲전국 아리따움가맹점주협의회의 가맹사업자단체 지위 인정 및 협의 ▲소형점, 저수익 매장에 대한 판매활성화 지원 ▲정기 세일행사 등 가맹점 수익 마이너스 요인들에 대한 정책 조정 등의 내용이 담겼다.

양측 간 다음 협의는 본사의 제의에 가맹점주들이 응할 경우 오는 18일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아모레퍼시픽 문제를 담당하고 있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이학영 의원실은 “방판·시판 모두 결렬이 아닌 진행형”이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방판 부문은 국회와 시민단체가 함께 위원회를 꾸리고 피해조사부터 다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