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해삼은 90%가 수분이며, 회분의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해삼을 정력 강장제로 사용하기도 한다.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과가 있다.

인삼에 필적할만한 영양을 포함하고 있어 ‘바다의 인삼’이라고도 불리며 ‘해삼’이라고 한다.

해삼은 피를 맑게 해주며 체액의 생성을 도우는 효능이 있다. 해삼을 응용한 요리는 풍부한 영양이 포함되어 있으며, 칼슘과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성장하는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 간 기능의 회복과 술독을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빈혈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의 호르몬 분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해삼죽순볶음

해삼죽순볶음

[재료]
해삼(불린 것) 200g, 마른표고 버섯 4장, 죽순(통조림) 50g, 파, 생강, 청주, 소금, 후추, 식용유, 간장

[만드는 법]
1. 해삼은 깨끗이 속까지 씻어 도톰하게 저며 썬다.
2. 마른표고는 미지근한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해삼 크기로 썬다.
3. 죽순은 석회는 떼어내고 빗살 모양으로 저며 썬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저며 썬 파와 생강을 넣고 천천히 볶아 향이 나면 건져내고 준비된 해삼, 버섯, 죽순을 넣고 볶으면서 간장, 청주, 소금으로 맛을 낸다.

 

▲ 해삼죽

해삼죽

[재료]
찹쌀 1컵, 불린 해삼 2개, 해삼 양념(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양파즙 2큰술, 소금·백후추 약간씩, (국간장 1큰술, 꽃소금 1큰술, 참기름 반 큰술)

[만드는 법]
1.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서 3∼4시간 정도 불린다.
2. 불린 해삼은 살짝 얼려서 곱게 채를 친다. 얼려서 썰면 미끈거리지도 않고 곱게 채칠 수 있다.
3. 곱게 채썬 해삼은 해삼 양념을 넣고 볶다가 불려 놓은 찹쌀을 넣고 눋지 않게 저으면서 볶는다. 여기에 물을 넉넉히 넣어서 쌀알이 맑게 될 때까지 끓인다.
4. 3에 분량의 국간장, 꽃소금, 참기름을 넣고 간을 맞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