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의 시국미사 논란에 대해 “혼란과 분열을 야기하는 행동을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겠다”면서 강경대응을 천명하는 동시에 민생현안 챙기기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청와대와 여당이 과민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강경대응 의지를 밝힌 데 대해선 국가정체성을 흔드는 행위에 대해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 묻어난다. 무엇보다 천주교에 이어 개신교와 불교 쪽으로 시국미사 파장이 확산하려는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시국미사 논란을 계기로 청와대는 민생·정책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하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시급한 법안과 내년도 예산안을 연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여야를 떠나 대승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도 청와대의 보폭에 맞춰 시국미사를 맹비난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종북의 길을 맹종하는 신앙의 정체가 무엇이냐”며 “국민은 종교 뒤에 숨어 얘기하지 말고 실체를 드러내고 말하라고 요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지나친 대응이라고 응수했다.

김한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말씀은 아주 무섭다”면서 “더 큰 혼란과 분열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들리기도 해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국민은 차분한데 박근혜 정권만 호들갑”이라면서 “특검요구를 물타기 하고 보수세력을 결집하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또 박 대통령의 퇴진 등에 대한 사제단의 발언과는 선을 그으면서 정부 여당이 지나친 종북몰이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대선불복 발언에 동조한다는 여론이 형성될 가능성을 차단한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민주당은 민생 살리기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 대선과 관련한 의혹 사건 일체는 특검에,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혁은 국정원 개혁 특위에 맡기고 여야는 민생과 경제 살리기를 위한 법안과 예산심사에 전념하자”고 강조했다.

문제는 시국미사의 파장이 개신교와 불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정부 여당과 종교계와의 대립이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정부 여당과 야당이 대치하는 가운데 종교계까지 가세하면서 정국은 더욱 혼란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