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안전행정부, 세브란스병원은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구축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단을 발족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이철 연세의료원장이 협약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안전행정부, 세브란스와 함께 재난 구호에 적극 나선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22일 서울 세브란스병원에서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이철 연세의료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구축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단을 발족했다.

3개 기관은 재난이 발생한 국내외 현장에 신속하게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전문기관을 통해 재난대응 상설 구호체계를 마련하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국내 최초로 민관협력 재난의료 전문기관을 개설했다.

협약에 따라 정몽구 재단은 3년간 50억 원에 달하는 사업 운영 재원을, 안전행정부는 재난대응 관련 공공부문과의 협조체계 구축을, 세브란스병원은 풍부한 재난현장 의료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를 담당한다.

세브란스병원 내에 설립돼 운영될 재난의료 전문기관은 재난의료 교육 및 의료구호팀 운영ㆍ파견과 라이프태그 보급 등 2개 형태로 사업을 진행한다.

재난의료 교육 및 의료구호팀 운영ㆍ파견 사업은 재난대응 의료 전문가 교육, 의료구호팀 구성 및 파견, 재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재난대응 의료 전문가 교육은 재해 복구에 필요한 대응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사업단은 현장 활동 전문 의료진, 지도자, 의료행정 인력 등 매년 총 600명 이상의 재난대응 의료 전문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의료구호팀 구성 및 파견은 재난대응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파견 가능 인력을 보유해 적시에 의료구호팀을 파견, 재난 취약계층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활 프로그램은 재난 사고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해자들의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것으로, 재난 취약계층이 보다 빨리 생활에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진행될 라이프태그 보급 사업은 라이프태그 개발을 비롯, 의료약자를 대상으로 라이프태그를 무상 보급해 응급 의료 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된다.

라이프태크는 목걸이나 팔찌와 같은 휴대용 장신구 등에 환자의 간단한 의학적 상태와 비상연락처를 새긴 칩을 삽입한 것이다.

이런 라이프태그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환자의 병력 및 응급 처리 요령 등 자세한 의료 정보를 받아 보다 빠르게 긴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구축 사업단은 의료서비스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라이프태그의 보급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유영학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이번 민관협력을 통해 재난대응 의료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업단은 최근 태풍 하이옌으로 큰 재해를 입은 필리핀에 구호팀을 파견한다. 단기 활동에 그치지 않고 최소 3~6개월 정도 현지에 머물며 체계적인 의료구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