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전북 군산시 수송동성당에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사제들이'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를 봉헌하고 촛불 기도회에 나서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개신교도 ‘시국기도회’… 파장 범위, 예측 불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천주교 일각의 박근혜 대통령 사퇴 요구 시국미사 파문이 확산일로에 있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시국미사의 부당성을 강조하면서 파문 차단에 나선 상황이다. 국방부도 시국미사의 일부 사안에 대해 반박하는 입장자료를 냈다. 그러나 개신교 일부 단체가 대통령 퇴진 요구 금식기도회를 준비하는 등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가 시국미사를 연 건 지난 22일. 전북 군산시 수송동성당에서 개최된 ‘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에서의 요구사항은 국가기관 대선개입과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책임자 처벌, 사퇴 표명 등이었다. 전주교구는 앞으로도 시국미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천주교계나 정의구현사제단도 이에 동조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추이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정의구현사제단은 내년 1월 총회에서 박 대통령 사퇴 요구에 대한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일부는 전주교구의 주장에 동조하는 기류를 보이고, 다른 지역의 사제단도 시국미사에 동참할 가능성이 있어 파장의 범위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다.

이런 가운데 개신교 일각에서도 대통령 퇴진 운동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개신교 목회자 모임인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는 오는 12월 16일부터 25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정권 퇴진 요구 금식기도회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정의평화기독인연대는 12월 중으로 시국기도회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주교구의 시국미사가 천주교계 전체의 뜻으로 비치거나 현 정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천주교계로 번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북한의 연평도 도발을 정당화하는 듯한 발언이 이번 시국미사에서 나온 것을 두고 “일부 극소수의 종교 관계자 모임에서 나온 발언이며, 결코 전체 가톨릭 신도들의 생각은 아니리라 믿는다”고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국방부는 24일 연평도 포격 발언과 관련해 “최근 일부 단체의 발언은 북한의 도발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국가 안보의식 및 군의 사기를 저하시킴은 물론, 우리 국민의 NLL 수호의지에 악영향을 초래하는 것”이라며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한 장병과 국민 희생자, 그리고 유가족들에게 모욕감을 주는 비이성적인 행위로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했다.

이와 달리 민주당은 사제단의 미사를 “양심적인 종교인의 행동”이라며 지원 사격을 했다. 허영일 부대변인은 새누리당의 반발을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라고 비판하면서 “지난 대선 국가권력에 의해 얼마나 광범위한 불법이 저질러졌으면 천주교까지 나서서 불법선거를 규탄하고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 미사를 진행하겠는가”라고 했다.

하지만 대통령 하야 시국미사가 자칫 대선불복으로 비칠 경우 여당의 대선불복 프레임 공세에 말려들 수 있다는 점은 민주당으로서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