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내부통제체계 ‘엉망’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금융감독원이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된 국민은행에 대해 전방위 특별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미 진행 중인 국민은행 도쿄지점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에 이어, 55억 원의 보증부대출 부당이자 수취 건과 내부 직원의 국민주택채권 90억 원 횡령 사건에 대해 이번 주 추가로 특별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처럼 개별은행에 대해 동시에 3건의 특검이 진행되는 건 처음 있는 일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최근 보증부대출에서 부당한 이자로 분류된 55억 원을 환급하겠다고 약속했다가, 최종적으로 10여억 원만 환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19일에는 은행 본점 신탁기금본부 일부 직원이 국민주택채권 등을 시장에 내다 파는 수법으로 수년간 약 90억 원을 횡령하다가 적발됐다. 해당 직원은 검찰에 고소된 상태로 금감원은 검찰과 협조해 이 사건을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의 카자흐스탄 센터크레디트은행(BCC)에 대한 부실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BCC가 자금세탁 관련 의심거래로 지난 3월 한 달간 외환 업무가 정지됐음에도 행장과 이사회는 관련 보고를 받지 못했고, 이와 관련해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관련 지도공문도 행장이 보고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금감원은 은행 내부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에 대해 강하게 시정을 요구했다. 금감원은 국민은행과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내년부터는 다른 시중은행의 내부 통제 부분도 중점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