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10월 16일(현지시각) 바티칸시티의 성베드로광장에서 자신의 모자를 벗어 한 남성이 전해주는 메모지를 받고 있다. 이곳에서 매주 수요일 알현식이 열린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21일(현지시각) 중동지역에서의 종교적 자유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AFP와 가톨릭 헤럴드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시리아‧이란‧이라크 등에서 활동하는 가톨릭 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종교 때문에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당하고, 생존에 필요한 권리마저 빼앗긴 채 외국으로 강제 출국 당해 난민 신세가 되는 사람들이 있는 한 가톨릭교회는 결코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어 “중동지역에 사는 가톨릭교인들은 소수인 데다 자주 호전적인 환경에 둘러싸이게 된다”며 “시리아, 이라크, 이집트와 그 외 다른 성스런 지역에서도 가톨릭교인들의 눈물이 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리적‧역사적‧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지난 2000년간 중동지역에서 예수의 이름을 증명해왔던 가톨릭교인이 중동지역에서 사라진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며 “이 지역의 가톨릭교인들은 종교적 자유를 포함해 모든 권리를 가진 그 나라의 시민으로 인정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년간 중동 지역은 정치 소요가 계속되면서 이슬람 극단주의가 득세했고, 이에 따라 소수 가톨릭교인들은 직접적으로 위협을 당하거나 출국하라는 압력도 받고 있다.

중동지역의 가톨릭 인구는 1000~13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레바논은 가톨릭교인이 전체 인구의 36%이며 이집트는 10%, 요르단 5.5%, 시리아 5.0%, 이라크 2.0%, 이스라엘 2.0%, 팔레스타인 1.2%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가톨릭의 전통에 반대하는 듯한 발언으로 세계적 논란을 일으켰던 교황의 인터뷰 내용이 바티칸 웹사이트에서 삭제됐다. 바티칸 대변인은 발언의 정확성을 둘러싼 문제 때문이라고 삭제 이유를 밝혔다. 문제의 인터뷰는 지난 10월 초 라 레푸블리카(La Repubblica)에 실린 대담으로, 세계 여러 매체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