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靑 강행 방침에 야당 강력 반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기류를 보이는 가운데 21일 여야가 이를 두고 첨예한 공방을 벌였다.

야권은 문 후보자의 임명을 강하게 거부하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후보자는 부적격이라는 게 만천하에 드러났고, 자진사퇴까지 약속한 후보자에 대해 (박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청문회시스템을 완전히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전 원내대표는 “만약 일방통행식 불통령의 국정운영이 계속된다면, 향후 벌어질 사태의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분명히 했다.

정호준 원내대변인은 “지금 박 대통령은 민심의 분노를 들을 줄 아는 귀도 없고, 적격 후보를 감별할 줄 아는 눈도 없으며, 야당을 포용하려는 마음도 없다”면서 “문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야당에 협력을 요구할 자격은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문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문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얼어붙은 정국을 더욱 차갑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면 여권은 문 후보자의 임명 문제를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론의 따가운 질책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아직 감사원장 임명동의와 상관없는 복지부 장관 후보자 사퇴를 맞바꾸자는 정치적 거래를 요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정당한 이유 없이 기간 내에 임명동의안을 제출하지 않으면, 의장은 이를 바로 본회의에 부의할 수 있다”면서 황찬현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예고했다.

여야가 이처럼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청와대가 문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국은 더욱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임명을 감행한다면, 민주당 내에선 국회 일정에 불참하자는 등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