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단계 태양 흑점 폭발(사진제공: 미래창조과학부)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3단계 태양 흑점 폭발’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다.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은 19일 오후 7시 25분에 3단계 태양 흑점 폭발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3단계 태양 흑점 폭발 현상은 이 시각 3단계를 시작으로 2단계, 1단계가 일어난 후 오후 8시 15분에 끝났다.

3단계 태양 흑점 폭발 상황은 올 들어 14번째, 이번 달로는 8번째로 태양 우측 가장자리에 위치한 흑점 1893 지점이다. 다행히 우리나라 야간 시간에 발생돼 한반도 상공 전리층 및 국내 단파 통신 등엔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이와 관련 20일 국립전파연구원은 “태양입자 유입량이 100배 증가하면 태양입자 유입 1단계 경보상황이 발령된다”며 “하지만 유입량이 적은 경우라도 극항로 운항 항공기나 위성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관계 기관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흑점 폭발 경보는 올해 같은 태양 활동 극대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극대기인 지난 2000년 이후 2005년까지 3단계 이상 경보상황이 다수 발생했던 사례를 비춰볼 때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해진다.

3단계 태양 흑점 폭발 소식에 네티즌들은 “3단계 태양 흑점 폭발, 지구 무사하기를…” “3단계 태양 흑점 폭발 모습 보고 싶어” “태양, 너무 열받지 마” 등 반응을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