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내년도 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와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의 배웅을 받으면서 국회를 나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정치권 대립‧갈등 안타까워… 사법부 판단 지켜보자”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한 야당의 요구와 관련해 18일 “최근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포함해서 무엇이든 국회에서 여야가 충분히 논의해서 합의점을 찾아준다면 존중하고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에서 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에서 “정치의 중심은 국회다. 국회 안에서 논의하지 못할 주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여야 어느 한쪽의 의견이나 개인적인 의견에 따라 움직일 수는 없다”면서 “국회에서 여야 간에 합의해준다면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이겠다”고 강조했다.

대선 이후 정치권의 갈등과 대립이 지속되는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다.

박 대통령은 “대선을 치른 지 1년이 돼가고 있는데 지금까지도 대립과 갈등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사안들에 대해 이른 시일 내에 국민 앞에 진상을 명확하게 밝히고 사법부의 판단이 나오는 대로 책임을 물을 일이 있다면 반드시 응분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대립과 갈등을 끝내고 정부의 의지와 사법부의 판단을 믿고 기다려 주실 것을 호소한다”며 검찰과 법안의 판단을 지켜보자는 종전의 입장을 반복했다.

국정원 개혁 문제에 대해선 “국가정보기관 개혁방안이 국회에 곧 제출될 예정인 만큼, 국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고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국정원 자체 개혁안 마련 이후 국회 논의’라는 기존의 방침을 재확인 한 셈이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내년 지방선거를 비롯해 앞으로 어떤 선거에서도 정치개입의 의혹을 추호도 받는 일이 없도록 공직기강을 엄정히 세워가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대통령은 매년 시정연설을 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국회를 존중하기 위해 앞으로 매년 정기국회 때마다 대통령이 직접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며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구하는 새로운 정치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