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혼란 야기” 비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검찰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민주당 내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친노의 중심에 있는 문재인 의원의 정치적 보폭이 축소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단 친노 쪽은 검찰의 수사결과에 대해 ‘짜맞추기 수사’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의원은 “당과 노무현재단의 입장을 본 뒤에 할 말이 있으면 하겠다”며 신중론을 폈다. 문 의원은 조만간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 의원·친노 진영이 책임론을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대화록 정국을 주도한 문 의원이 지난 7월 “혹여 제가 몰랐던 저의 귀책사유가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발언한 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 때문이다.

친노 진영은 그럼에도 뒤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이다. 정치적 명운이 걸렸다는 점에서 오히려 특별감사제를 통해 진상규명을 하자며 강경한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은 17일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부터 이지원에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삭제라든가 이관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은 기억이 없다”고 주장했다.

당내에선 그러나 국민에게 일정 부분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검찰 조사결과를 보면, 대화록은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문 의원과 친노 인사들이 이관과정 등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는 측면에서 책임론이 고개를 드는 것이다.

더욱이 여당이 공세의 수위를 높이는 것도 부담스럽다. 새누리당은 “단순 실수가 아니라 사초를 의도적으로 폐기했다는 역사적 진실이 판명난 것”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문 의원·친노 진영의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측면에서 이들의 정치적 보폭도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이럴 경우 당내에서 대응 전략을 놓고 또다시 친노와 비노 간의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나온다.

여기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행보에 이목이 쏠릴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대화록 정국에서 친노 진영이 정치적 혼란을 야기했다는 점에서 책임론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