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 의원들이 15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국민권익위원회 노재석 추천안 의결, 필리핀 공화국 태풍 피해 지원 결의안 채택 등 안건을 처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정연설·대정부질문 등 쟁점현안 놓고 격돌

[천지일보=임문식·유영선 기자] 이번 주 여야 간 대결 국면이 또다시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주초인 18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감사원장 임명동의안 처리, 대정부질문 등 여야가 첨예하게 부딪힐 가능성이 큰 정치 일정이 줄줄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미 정국은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 국회선진화법 수정 찬반 논란,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수사 결과 발표 등으로 여야 간 대치 전선이 뜨겁게 달아오른 상황이다.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앞두고도 전운이 고조된 상태다. 예산 편성과 국정추진 방향 등을 듣는 시정연설에 앞서 일부 야당 의원은 국정원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 특위 구성, 남재준 국정원장과 황교안 법무부 장관, 김관진 국방부 장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해임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여기에 만족할 만한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민주당이 대여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여야는 황찬현 감사원장 임명동의안을 두고도 대립을 이어갈 전망이다. 국회의 본회의 처리 없이는 감사원장 임명이 불가능해 여야 간 한판 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강창희 국회의장이 직권상정 가능성을 밝히면서 여의도의 긴장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여야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임명동의안 처리가 장기 표류할 수도 있다.

19일부터 25일까지 닷새간에 걸쳐 진행되는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여야 간의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19일 정치 분야를 시작으로 20일 외교·통일·안보, 21∼22일 경제, 25일 교육·사회·문화 분야까지 의제별로 12명씩 60명의 의원이 나서서 공방을 벌인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30명, 민주당 25명, 비교섭단체 5명이다. 특히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과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검찰 수사, 복지공약 후퇴 논란 등 민감한 현안이 즐비해 여야 간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비교섭단체인 통합진보당과 정의당도 각각 19일과 20일에 15분씩 발언이 주어질 예정이다. 또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와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해산심판 청구가 제기된 통진당에선 이상규 의원과 김재연 의원이 대정부질문에 나선다. 7선의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20일 외교·통일·안보 분야 질의에 나서는 것도 눈길을 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