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이명박 대통령은 개헌 문제에 대해 “너무 광폭적으로 헌법에 손을 댄다면 이뤄질 수 없다”면서 “정치권에서 아주 신중하게 현실성 있도록 범위를 좁혀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연합뉴스와 일본 교도통신과 공동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개헌은) 행정구역과 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놓고 거기에 플러스해서 통치권력, 권력구조에 대해 제한적으로 하면 검토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헌에 대해서는 조심스럽다. 개헌 문제를 너무 크게 영토 문제에서부터 이념적 문제까지 들어간다면 헌법 개정은 실제로 이뤄지기 힘들 것”이라면서 개헌 방향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행정구역 개편이라든가, 선거구제 개편, 여기에 통치권력이나 권력구조에 대해 제한된 것을 갖고 하면 검토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여야 의원들도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있겠지만 행정구역 개편이나 선거구제를 다소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 동의할 것”이라며 “대선거구제로 바꾸자는 것이 아니며, 현재와 같이 지역적으로 너무 편차가 나는 것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들을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소선거구제 플러스 중선거구제를 같이 한다든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한다든가 하는 것들은 여러 측면에서 정치권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이것은 어디까지나 초당적으로 국가 발전 목표를 향해서 우리가 한번 힘을 모아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며 나도 그것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