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승연 기자] KBS 이사회가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의결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13일 여당 추천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안을 단독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언론과 시민단체, 정치권에서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를 높이자 단독 의결 처리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열린 KBS이사회가 미결 상태로 끝남에 따라 이사회는 오는 15일 다시 임시 이사회를 열고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4개월간 이에 대한 합의를 진행해온 이사회에 상정된 안건은 두 가지다. 기존 수신료(2500원)를 내년 1월 4800원으로 인상하는 안과 내년 1월 우선 4300원으로 인상한 후 2016년 1월에 4800원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이다.

당초 이번 이사회는 앞서 진행된 여야 추천 이사 간 수신료 인상의 전제조건을 두고 벌인 합의가 결렬되면서 여당 단독 참여로 수신료 인상안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됐었다. 현재 KBS이사회는 여당과 야당 이사가 7대 4 구조로 돼 있기 때문에 야당 추천 이사가 참여하지 않더라고 안건을 의결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수신료 인상의 선제 조건을 주장하고 있다. 야당 추천 이사 4인(이규환, 김주언, 최영묵, 조준상)은 하루 전 성명을 통해 “보도 공정성과 제작 자율성 보장 제도화 없이는 수신료 인상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언론과 시민단체의 반발도 거세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조 등은 이날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방송과 KBS 정상화 없이는 수신료를 인상해서는 안 된다”며 수신료 인상에 반대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도 성명을 통해 “수신료 인상 논의의 최소 전제는 보도공정성 및 제작자율성 강화, 국민 부담 최소화 원칙, 수신료 사용의 투명성 제고”라며 “이런 전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 없이 무조건 수신료를 올리고 보겠다는 것은 공영방송의 정체성과 존재 이유조차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