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개입 ‘특검’ 주장 
노선·계파갈등 꼬리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당이 지난 8일 장외투쟁 100일째를 맞았다. 그러나 장외투쟁에 대한 성과보다는 ‘위기론’에 대한 목소리가 비등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이라는 호재를 만났음에도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 심판 청구 카드를 꺼낸 여권에 오히려 끌려다닌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민주당은 최근 통진당의 해산 심판 청구와 관련해 어정쩡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정부 여당을 겨냥해선 성급하게 처리했다고 비난하는 반면 통진당에 대해선 선 긋기에 나선 모양새다. 통진당을 옹호할 경우 자칫 ‘종북정당’이라는 프레임에 걸린다는 우려에서다. 김한길 대표가 “통진당도 이번 기회에 당의 목적과 활동에 대해 국민 앞에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위기론은 이뿐만이 아니다. 당내 강경파와 온건파는 투쟁 노선을 두고 끊임없이 갑론을박이다. 강경파는 국회 국정감사 이후 대선 개입 의혹을 고리로 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달리 온건파는 정기국회가 진행되는 만큼, 원내투쟁에 집중해야 한다고 반론을 제기한다. 민주당이 이번에 국회 의사일정을 보이콧하며 대선 개입 의혹 일체에 대한 ‘특검’ 카드를 꺼낸 데 대해선 강경파의 목소리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그러나 특검 카드가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장 경제·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민생’을 팽개쳤다는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은 9일 서울광장에서 국민결의대회를 연 데 이어 12일 범야권연석회의를 여는 등 투쟁의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위기론의 이면에는 ‘계파갈등’이라는 꼬리표가 끊임없이 따라다닌다. 친노(친노무현) 쪽 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최근 지난 대선 당시의 단일화 일화를 담은 ‘비망록’을 내놓으면서 친노·비노 간의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다. 여기에 비노 쪽 김영환 의원이 ‘친노의 잔도(棧道)를 불태우라’는 책을 출간하며 맞불을 놨다. 김 의원이 문재인 의원과 친노의 대선 패배 책임론을 제기하는 등 계파갈등의 불씨는 사라지지 않았다.

한 정치평론가는 “민주당은 10.30재보궐선거 패배 이후에도 이렇다 할 성찰을 보여주지 않았다”면서 “강경투쟁으로 일관하며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제1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