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도청 파문에 휩싸인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한국을 주요 정보수집 대상국으로 지정하는 등 우방과 적대국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정보수집 활동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도청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는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으로부터 입수한 기밀문서를 인터넷으로 공개했다. 문서의 제목은 ‘미국 시긴트(SIGINT) 시스템 2007년 1월 전략 임무 리스트’이며 작성일로부터 12∼18개월간의 임무를 담고 있다.

이 문서에 따르면 NSA는 한국도 주요 정보수집 대상 국가에 포함시켰다. 당시는 노무현 정부 말기와 이명박 정부 초기로, 한국과 미국 간의 자유무역협정(FTA), 북핵 6자 회담, 전시작전권 등 민감한 현안들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NSA는 정보수집 대상국을 미국의 이익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초점 지역(Focus Area)’과 전략적 중요성이 있는 ‘인정된 위험(Accepted Risk)’으로 분류했다. 한국은 외교정책과 정보 기관 활동, 미군 주둔 지역, 전략 기술 등 4개 부문에서 초점 지역으로 분류됐다.

또 NSA는 영국, 호주, 한국, 일본 등에 있는 미군 기지와 공관에 특별정보수집부(Special Collection Service)를 설치하고 정보 수집 활동을 해왔다. 프랑스·독일 등은 외교적 이익을 위해, 일본·브라질은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감시했다. 베네수엘라, 중국, 북한, 이라크, 이란, 러시아 등 6개국은 ‘지속적인 감시 대상(enduring tagets)’으로 분류했다.

NSA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도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시리아 화학무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 협상, 기후변화 등의 문제를 논의하려고 반 총장을 만났을 때 사전에 도·감청 등을 통해 반 총장의 예상 발언 요지를 미리 빼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부는 지난 7월 제기된 우리나라를 포함한 38개국 주미 대사관에 대한 NSA의 도청 의혹, 지난달 나온 35개국 지도자에 대한 NSA의 도청 의혹에 대해서도 각각 사실 관계 확인을 미측에 요청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