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한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롯데의 신헌 사장과 노병용 대표, 홈플러스 도성환 사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마트 350개 등 변종SSM 문제에 질의 집중
정용진 신규출점 중단 약속… “국민기업으로 변화”
홈플러스 동반성장지수 최하위 도마 올라
롯데그룹 상생협력안 성실한 실현 약속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2013년 종합국정감사 현장. 이마트, 롯데백화점·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 3사의 책임자들이 출석해 연신 대답으로 바쁜 모습이 연출됐다.

이마트(신세계)는 정용진 부회장이 나타나면서 언론의 관심이 쏠렸다. 롯데는 최근 상생협력체 구성에 착수한 가운데 신헌 롯데백화점 대표와 노병용 롯데마트 대표가 함께 출석했다. 홈플러스는 도성환 사장이 나왔다.

의원들의 질문은 특히 정용진 부회장에 집중됐다. ‘변종 SSM’으로 불리는 상품공급점을 350여 개나 운영하고 있기 때문. 상품공급점은 일반 소상공인의 점포에 대형유통업체가 계약을 맺고 물건을 싸게 공급함으로써 골목상권을 파괴한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최근 2년간 급속히 증가해 전국에 650곳이 넘는다.

많은 의원들은 이런 행태가 박근혜 정부의 정책방향 및 사회적 동반성장 분위기와 맞지 않는다고 질책을 쏟아냈다. 이에 정 부회장은 신규출점을 중단하고, 기존점의 경우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수습 방안을 내놨다. 현재 운영 중인 곳은 대기업 계열의 SSM 명칭을 사용한 간판을 떼고 유니폼 등에도 대기업 로고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변종 SSM 규제와 관련, 정부부처와 의원들의 시각은 약간의 차이를 드러냈다.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은 “모든 것을 법으로 규제하기보다는 상도의에 입각해 대·중소상인 간 자율적인 협의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의원들은 변종 SSM인 상품공급점의 확장 그 자체가 바로 법의 사각지대를 틈타 대기업이 탐욕을 드러낸 증거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법제화를 통해 철저히 단속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새누리당 이강후 의원, 민주당 추미애 의원, 정의당 김제남 의원 등이 대표적이다. 민주당 전순옥 의원은 중기적합업종 지정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홈플러스는 낮은 동반성장지수, 노사관계 악화 등이 질문의 주된 주제였다. 홈플러스는 70여 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동반성장평가에서 2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대형마트 출점과 관련해 지역 곳곳에서 마찰을 빚거나 협력업체에 횡포를 부린 의혹이 불거졌다.

우윤근 의원은 도성환 사장이 지난달 미국 보스턴을 방문해 매장 수를 5000개까지 늘리겠다고 언급한 내용과 관련해 “동반성장 의지도 부족한 기업이 그런 말을 하니 걱정스럽다”며 상생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대형마트의 기부와 지역사회 공헌도 도마에 올랐다.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은 “말로는 상생을 외치지만, 해당 지역에서 생산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며 각 업체에 개선책을 요구했다. 전단지 하나를 만들더라도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지 말고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라는 주문이다.

이마트(신세계)는 당기순이익이 연간 3000억 원 이상을 기록하면서 기부금 비율은 1%대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지적받았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액도 매년 40만 원을 넘지 못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거론되는 모든 사안들에 대해 책임있는 검토와 시행을 약속했지만, 이채익 의원으로부터 “밑바닥 민심을 너무 모른다”는 평가를 듣기도 했다. 정 부회장은 이날 “20년간 경영수업을 받은 내용과 지금의 사회 분위기는 많이 다른 것을 느낀다”며 “소비자만 바라보는 시각에서 탈피해 국민들의 기대를 이해하는 국민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롯데도 최근 약속한 상생공약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롯데는 지난달 민주당과의 간담회를 통해 모든 계약서를 검토해 문제 개선에 나서고, 협력업체와도 동반성장을 도모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국감 피하기가 아니냐는 질문에 신헌 사장과 노병용 대표는 “롯데그룹 전체의 뜻이다.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대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