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검찰총장에 김진태(61) 전 대검찰청 차장을 내정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주요보직을 두루 거쳤고, 경험과 경륜이 풍부하며, 청렴하고 강직한 성품으로 검찰 내 신망이 두텁다”며 인선 배경을 밝혔다. 김 내정자는 지난해 사상 초유의 ‘검란(檢亂)’으로 한상대 당시 검찰총장이 사퇴하자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맡아 검찰 내부를 무난히 안정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망가질 대로 망가진 검찰조직을 하루빨리 정상화시켜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차기 검찰총장에게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철저한 검증이 요구된다.

검찰조직은 나락으로 떨어질 대로 떨어졌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기는커녕 조롱의 대상이 된 지 이미 오래다. 최근에는 국가정보원 정치·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과 특별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이 TV로 생중계된 국정감사장에서 정면충돌하는 민망한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김 내정자의 내정을 기점으로 검찰조직의 안정과 재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란 우호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김 내정자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최측근인 점을 감안, 검찰조직을 장악하기 위한 대리인 내세운 것이라며 강도 높은 검증을 벼르고 있다.

무엇보다도 검찰의 중립성과 조직의 안정성이 시급하다. 그런 만큼 여야를 막론하고 김 내정자에 대해 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쳐 잃어버린 검찰 조직의 신뢰를 회복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를 삼아야 한다.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은 잦은 인사 실패로 야권의 비난을 한 몸으로 받아왔다. 게다가 박 대통령은 평소 검찰총장 인선에 대해 검찰의 신뢰회복과 검찰개혁을 인선기준으로 삼겠다고 밝혀 왔다. 박 대통령은 검찰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엄정한 수사를 펼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이와 달리 야당의 주장처럼 국정원 사건의 진실을 어떻게든지 덮으려고 하는 청와대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해내는 검찰총장을 내정했다면 인사 관련 논란으로 또다시 홍역을 치러야 할 것이다. 김 내정자는 어떠한 부당한 수사외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검찰조직의 자존심을 지켜낼 수 있기를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