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을 전담하는 특별수사팀장 후임 인선이 정치권에 진통을 일으키고 있다. 전임 수사팀장을 직무에서 배제한 데 이어 ‘공안통’으로 불리는 새 수사팀장을 임명하면서 야당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대검찰청은 윤석열 전 수사팀장 후임으로 이정회 수원지검 형사1부장을 임명했다. 정진우(41) 수원지검 부부장도 특별수사팀원으로 합류시켰다. 이에 따라 이들은 28일부터 특별수사팀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정회 신임 수사팀장이 공안통으로 불릴 만큼 야당엔 껄끄러운 존재라는 것이다. 그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서울지검 검사, 울산지검 공안부장, 대검 공안 1ㆍ2과장,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 등을 지냈다. 이 수사팀장의 합류에 따라 수사 실무팀은 공안 검사 체제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

신임 수사팀장 임명은 윤 전 팀장의 직무 배제로 격앙된 야당에 불을 지른 격이 됐다. 민주당은 이 팀장의 임명을 두고 공안정치 의도이자 국정원 면죄부 주기라는 주장을 펴면서 반대하고 있다. 그러면서 윤 전 팀장의 직무 복귀를 요구하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국정원 수사팀장을 찍어낸 자리에 ‘공안통’ 이정회 수원지검 형사1부장을 임명하기로 한 것은 사실상의 ‘수사통제 선언’이고, 국정원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홍경식 청와대 민정수석,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 온통 공안검사들이 활개치는 세상에서 또다시 공안검사 출신을 수사팀장으로 임명한 것은 현 정국을 ‘공안통치’로 돌파하겠다는 의도로 풀이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검찰 인사에 대한 개입”이라며 방어막을 치고 있다. 민현주 대변인은 “수사팀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조속하게 임명하는 것은 적합한 조치이며 당연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민주당은 국정원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정쟁화하고 있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민주당의 수사팀장 임명에 대한 입장은 사실상의 검찰 인사에 대한 개입이며, 수사 외압 운운할 것이 아니라 검찰 인사 외압이나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