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미역의 효능

미역에는 항암효과가 있다. 미역에 들어 있는 여러 성분들이 여러 가지 암세포를 30% 이하 밖에 성장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졌다.

또 미역은 우리 몸속에서 들어가서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직장암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미역에는 헤파린과 매우 비슷한 항응혈 작용이 있다. 미역 속에 있는 이물질은 헤파린과 같은 방식으로 혈액 중의 지방질을 깨끗이 청소해 혈액 중의 눈에 보이는 지방이 빨리 사라지게 하고,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해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

해독작용은 미역에 들어있는 점질물과 다당류는 콜레스테롤이나 공해성분인 중금속과 농약의 피해를 덜어 주는 효과가 있다. 이들은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며, 농약 등으로 오염된 시품 중의 중금속을 흡착 배설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 미역줄기볶음

미역줄기볶음

[재료] 미역 300g, 팽이버섯 1/2봉지, 청·홍고추 2개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3㎝로 썰어준다.
2. 팽이버섯은 밑둥을 잘라내고 씻은 후 가닥가닥 떼어 물기를 뺀다.
3.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가늘게 채 썰어 놓는다.
4. 볼에 데친 미역줄기,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약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놓는다.
5. 달군 팬에 식용유, 팽이버섯, 고추채, 소금 약간 넣고 볶아 넓은 쟁반에 식힌다.
6. 다시 팬에 양념미역 넣고 센 불에서 살짝 볶아 고추 채 옆에 펼쳐 식혀 한 김 나간 후 고루 섞어 담는다.

▲ 미역새우죽

미역새우죽

[재료] 새우 200g, 미역 말린 것 1/2컵, 물 6컵,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쌀 1컵,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준다.
2. 쌀은 씻어 30분 정도 불려 건진다.
3. 마른 미역은 물에 불려 잘게 다져 놓는다.
4. 밑이 두터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을 볶다가 쌀알이 투명하게 익으면 물 6컵을 붓는다. ①의 새우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5. 냄비의 가장자리가 끓기 시작하면 불린 미역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6. 새우와 미역이 다 퍼져 익으면 그릇에 담아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