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대평(전 자유선진당 대표) 의원. ⓒ뉴스천지

10일 전 자유선진당 대표 심대평 의원은 “세종시 문제의 중심에 서 있는 내 역할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탈당은 했지만 정치적 행보에 있어서는 방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12시 30분경 심대평 의원은 대전 중구 부사동의 목요언론인클럽에서 특강시간을 가졌다. 그는 탈당과 관련한 정치적 입장에는 말을 아끼고 대신 세종시와 관련해 집중 조명했다.

심 전 대표는 “탈당발표와 ‘총리직을 맡을 수 없다’는 기자회견을 한 뒤 세종시 논의가 전국적인 이슈가 된 것은 긍정적이지만 바라보는 방향으로 가지 않는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세종시가 충청인들의 이기주의적 관점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다”며 “수도권 과밀화와 지역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해 1970년대부터 논의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세종시 관련 문제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라 이미 1970년대 초반부터 박정희 대통령을 시작으로 이후 대통령들에 이르기까지 비공식적으로 논의가 계속돼 왔던 것”이라며 지역적 이기주의가 아니었음을 해명했다.

또 “이제는 정치적·정략적 접근보다는 행정적 차원에서 논의할 것과 주민 정서가 고려된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정치권에 요구했다.

지난 6월 국회는 민주당이 불참한 가운데 세종시특별자치시에 충북 청원을 지역을 포함시켰고 내년 2010년 7월에 세종시를 출범하기로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후 민주당이 뒤늦게 국회에 복귀하면서 법안 통과에 이의를 제기했고 충청북도 관할 지역을 제외시켜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현재 민주당은 세종시 본안에 대해 충북 청원 지역은 제외하고, 기간은 2012년으로 늘리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한 상태다. 한나라당은 기존의 법안을 주장하고 민주당은 이이를 제기한 상태여서 9월 국회의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탈당과 관련해 심 의원은 복당의사가 전혀 없음을 밝혔다. 특히 이회창 총재가 충남 연기군을 찾은 데 대해서는 “연락도 없이 즉흥적이었다”며 “이러한 방식으로 잡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일축했다. 또한 심 의원은 한나라당에 입당할 의사도 없음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