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황강댐 방류로 빚어진 ‘임진강 사태’가 대한민국을 대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이번 ‘임진강 사태’는 북한이 황강댐 상류 수위가 높아져 방류했다고 해명했지만 고의성이 짙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임진강 유역에 지난 8월 26일과 27일 사이에 223㎜의 비가 내린 것을 제외하고 강수 기록이 없는 것을 볼 때 북한의 해명은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중요한 것은 북한의 고의적 방류가 1차 원인이긴 하지만 우리 당국이 미숙한 대응으로 일관한 것이 부른 인재(人災)라는 책임도 피할 수 없게 됐다.

군 초병이 사고 당일 새벽 2시 50분경에 수위가 올라가는 것을 발견하고 보고를 했지만 이는 군 내부 대응에만 활용됐을 뿐 연천군과 연천 소방서 등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최일선에서 국민의 안위를 책임지는 군의 처사치곤 무책임한 행동이다.

여기에 임진강 수위가 일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 시민들이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방송을 하는 무인자동경보시스템 미작동은 화를 자초한 결정적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수자원공사측은 사고 발생 이틀 전인 4일에도 아무 이상이 없었던 무인자동경보시스템이 공교롭게도 사고 당시에만 정상 작동을 하지 않은 점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해야할 것이다.

평상시에는 정상 작동을 하던 무인경보시스템이 하필이면 사고 당시에만 미작동을 한단 말인가. 귀신이 곡할 노릇이 따로 없다. 경보시스템만 제대로 작동했다면 이번 참사를 방지할 수 있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안타까울 따름이다.

뻔히 눈 앞에서 구조의 손길을 보냄에도 구조 장비가 없어서 지나쳤다는 목격자의 제보는 믿기지 않을 정도다.

목격자 김 씨는 낚시대로 간신히 버티고 있는 피해자를 보고도 소방대원들은 자신들이 구급대원이 아닌 계도요원들이라 도움을 줄 수 없다는 말만 하고 자리를 떴다고 한다.

이 무슨 말도 안되는 경우란 말인가.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요, 살인방조에 해당한다 할 수 있다.

이번 임진강 사태는 일차적 책임이 북한에 있다 하더라도 관계 당국의 무기력하고도 안일한 대응이 대형참사를 낳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정부는 북한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방당국, 경찰 관계자, 연천군청 관계자들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가려 물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