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학적 연대 시 역풍… 安 참여 관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강력한 여권에 맞설 ‘신(新)야권연대’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최근 국정원 개혁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범야권 국민연대’ 구성을 처음 제안한 이후 야권 전체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종북논란에 휩싸인 진보당을 제외했다는 점에서 연대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민주당은 이번 연대를 계기로 동력이 떨어진 국정원 개혁 이슈를 되살리고 복지공약 후퇴 등 현 정부의 공약파기 논란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오는 19일 정치권과 종교와 노동,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장외 집회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가질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대규모 장외집회에 외부 인사를 대거 참여시키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지난 11일 환영의 뜻을 밝혔고,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도 “현안별로 연대할 수도 있다”고 참여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특히 민주당은 정치권만이 아닌 시민·종교·노동단체 등이 참여하는 연대기구란 점을 표방하고 있다. 자칫 ‘정치공학적 연대’로 비칠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진보당과 연대해 “종북세력을 국회에 입성시킨 원죄가 민주당의 야권연대”라는 새누리당의 공세에 시달려왔다.

안 의원 측도 사안에 따라 합류 가능성을 열어놨지만 부담스러워 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정치공학적 야권연대의 흐름으로 가게 될 경우 독자 세력화를 추진 중인 안 의원 측이 합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광역자치단체장 등을 놓고 맞대결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야권연대에서 발을 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로 한 연대라면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안 의원 자신이 평소 국정원 개혁을 주장해온 데다 야권 전체가 참여하는 분위기인 만큼 안 의원 측이 무조건 연대체 참여를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일각에선 야권연대 없이 새누리당의 독주를 막기 불가능한 만큼 범야권 국민연대가 ‘신야권연대’로 가는 교두보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럴 경우 안 의원이 연대체에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