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오는 31일 열기로 했던 개성공단 공동 투자설명회가 무산됐다. 북한은 “지금과 같은 때에 개성공단 남북 공동 투자설명회를 여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15일 밝혔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11일 3통(통행·통신·통관) 문제 협의 지연과 외국 기업들의 반응 등을 고려할 시 때가 아니라며 북측에 투자설명회 연기를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우리 정부 측의 입장에 동의 의사를 전달해온 것이다.   

남북은 지난달 개성공단 재가동에 합의하면서 31일 개성공단에서 남측 지역의 외국 기업과 외국 상공인을 대상으로 공동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기약 없이 남북이 합의한 투자설명회가 연기되면서 재가동되고 있는 개성공단 정상화에 차질을 빚진 않을까 우려된다. 무엇보다도 개성공단 국제화의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 투자설명회가 무기한 연기로 인해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게 될 수 있다는 점이 안타깝다.

북한은 개성공단이 재가동되자 남북 당국 간 논의에 대해 무성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통일부도 15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3통 분과위 등을 통한 실무협의가 최근 북측의 미호응으로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북이 합의한 통행·통신·통관(3통) 문제 개선, 공동투자설명회 개최 등 구체적인 사항 중 현재까지 실현된 것은 공동위 산하 사무처 설치를 제외하면 아무것도 없다.

북한이 연내 도입에 합의했던 전자출입체계(RFID) 등을 협의할 3통 분과위원회도 회의 예정일(지난달 25일) 전날 북측의 일방적인 연기로 취소된 후 아직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개성공단 재가동 합의 이후 북한이 돌연 이산가족 상황 행사를 연기하면서 대남 비방전과 성의 없는 태도 등으로 남북관계가 또다시 경색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북한은 어렵게 재가동된 개성공단을 발전적 정상화를 위해 나 몰라라 하는 태도를 버리고 개성공단을 국제화하는 데 최대한 협력하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