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동부대우전자가 동남아 신흥시장을 겨냥해 말레이시아 공장 품목 다변화에 나섰다.

동부대우전자는 동남아 시장의 냉장고 수요 증가에 맞춰 현지 생산을 통한 효율적인 제품 공급을 위해 기존 세탁기 생산을 진행했던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이달부터 냉장고 제품 생산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600리터대 양문형 냉장고 10모델 생산을 진행하는 동부대우전자는 수요에 맞추어 일반냉장고 및 냉동고 생산도 진행할 계획이다.

동남아 양문형 냉장고 시장은 지난해부터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1인당 GDP가 3000달러 이상인 국가에서 2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동남아시아 냉장고 관세율은 최대 25%를 유지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관세율이 낮아지고 있는 말레이시아 생산 세탁기 제품의 일부를 한국 생산 제품으로 대체하고 전략적으로 냉장고 생산으로 시스템을 전환, 혼합 생산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공장은 반조립 형태의 제품을 국내로부터 가져가 조립하는 CKD(Completely Knock Down) 방식을 채용한 공장으로 별도의 투자 없이 기존 생산라인에서 세탁기와 냉장고의 혼합 생산이 가능하다.

동남아시아에서 말레이시아 법인을 기점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베트남, 태국 등에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동부대우전자는 이번 생산 다변화와 함께 미얀마, 브루나이,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신흥 국가 진출에 박차를 가할 전략이다.

동부대우전자 유영재 말레이시아 법인장은 “이번 제품 생산 다변화를 통해 동남아 시장에서 제품 수급 및 관세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