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책임론 목소리 고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검찰의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이후 민주당이 상당히 곤혹스런 입장에 처했다. 더욱이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정치적 타격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대화록 실종 국면에서 친노 쪽이 주도적으로 입장을 내놓는 흐름이다. 현재로선 최종본을 청와대 ‘이지원(e知園)’에 등록하면서 초안이 이관대상에서 빠진 것이라면서 고의로 이관하지 않은 적은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최종본이 청와대 이지원과 대통령 기록관에는 없고, 봉하 이지원에만 있는 이유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민주당은 검찰의 최종 수사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면서 정쟁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고 역공에 나섰다. 검찰을 겨냥해서도 대화록 사전유출 의혹을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기국회에 집중하고자 했던 민주당은 대화록 실종 국면을 맞아 어수선하다. 기초노령연금 공약 후퇴를 둘러싸고 정부 여당을 압박하면서 국면을 주도하려고 했으나, 오히려 여권의 공격에 직면했다. 새누리당은 ‘사초폐기’ ‘국기문란’ 등을 언급하며 대화록 공개를 주도했던 문재인 의원의 책임론을 거론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대화록 공개를 주장했던 문 의원은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그는 지난 4일 열린 10.4 남북 공동선언 6주년 기념식에서 “지금까지 확인된 것은 대화록은 있고 NLL 포기는 없었다는 것 아니냐”라고만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금 단계에선 노무현재단과 민주당에서 충분히 말씀을 드렸다. 추가로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그러나 문 의원이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군다나 대화록 실종 국면이 계속될 경우 당내 계파갈등이 재차 불거질 가능성도 나온다. 비노 진영에서 대화록 국면을 주도한 문 의원과 친노가 충분히 해명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원내투쟁에 비중을 두고 장외투쟁을 벌이며 ‘투트랙’ 국면을 지속하던 민주당 역시 책임론을 피해갈 수 없는 처지라서 여론의 흐름에 주목하고 있다.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10월 재보궐선거와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야당의 존재감으로 드러내고 정부 여당의 실정을 드러낸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특히 “이제는 소모적인 정쟁을 중단하고 국민이 바라는 민주와 민생을 어떻게 살릴 것인지를 놓고 정치권이 생산적인 경쟁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여당의 소모적인 공세에 일일이 대응하다간 정국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이 깔려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