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이 9월 정기국회 대응계획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부자중심·서민외면의 불평등 정책, 지역파탄 불균형 정책, 위법부당 국가폭력의 반민주적 불합리 정책의 실체를 폭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원내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이번 국회는 고용·복지·지역·국민안전이 실현되는 민생회복 국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부대표는 “민주노동당은 이번 정기국회 슬로건으로 ‘서민경제 파탄 4대강 사업을 민생살리기 우선 정책으로’로 정하고 4대 목표와 4대 추진전략, 10대 중점사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이 이번 정기국회의 상을 제시한 4대 목표로는 ▲민생회복 민주회복 국회 ▲고용·복지·지역 우선 국회 ▲국민안전 국민건강 국회 ▲MB정권의 불평등, 불균형, 불합리의 3不 제거 국회로 정했다.

이를 위한 4대 추진 전략으로는 ▲MB정권 양극화 실체 규명 ▲국가파탄 4대강 사업저지 ▲10대 중점사업과 5대 민생충전 사업 실현 ▲서민우선예산 실현으로 결정했다.

이 원내부대표는 “통제불능의 재정적자 파국을 몰고 오는 MB노믹스와 양극화를 최대로 만들어 놓고 있는 MB정권의 정책에 대한 실체를 규명함으로써 예산의 우선원칙을 제시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국정감사에서는 MB선진화가 불러온 양극화의 실체를 분야별로 밝혀내 이를 ‘MB정권 양극화 지도’로 그려낼 것”이라며 “과연 MB정책 수혜자가 누구며 MB정책의 소외자가 누구인지를 드러내 소외자 우선의 예산심사원칙을 제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노동당은 10대 중점사업으로 ▲MB정권 양극화 실체규명 ▲국가파탄 4대강 사업저지 ▲5대 민생충전 정책 실현 ▲노동이슈의 선도적인 제기 및 대안 제시 ▲신종인플루엔자 특허권 강제실시 및 무상의료 대책 마련 ▲공안통치와 공권력 남용 부활을 막고 민주주의와 인권의 재정립 ▲국민재산인 공기업 매각과 의료상업화 저지를 통해 사회공공성 확보 ▲국민참여형 정치개혁의 추진 ▲고용-복지-지역 우선의 예산심사와 성인지 예산안 편성 검증 ▲10.28재보궐 선거에서 한나라당 심판 등으로 정했다.

이 원내부대표는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은 부동산, 일자리경제, 지역경제, 농촌피해 등의 차별적 주제를 통해 부각시키기로 했다”면서 “노동이슈는 당의 전략적 과제임을 재확인하고 하반기 현안이 될 노동조합법에 대한 당의 입장을 조속히 결정해 기타 주도적인 노동이슈는 노동계와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