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개각 시점은 이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의 사퇴 이후 여야가 청와대의 인사 난맥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쏟아냈다. 

새누리당 조해진 의원은 1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시대의 흐름과 맞지 않는 분위기가 있다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고 모든 부분에 열려 있는 청와대, 국정운영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 의원은 “새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이 온 이후 청와대 내부 시스템은 과거보다 신속하고 능률적이 됐다”면서도 “외부에서 볼 때 권위주의적 분위기가 심화하는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이 있다”고 지적했다.

개각을 단행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새 정부가 출범한 지 6개월 만에 내각을 개편하는 게 좋지 않다고 말했다. 현재 시점에선 개각이 없다고 선을 그은 청와대의 입장과 같은 맥락인 셈이다.

자유선진당 조순형 전 의원은 “진영 전 복지부 장관의 사퇴 파동에서 박근혜 정부의 인사와 국정운영의 난맥상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리하고 장관에게 정책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하는데, 지금은 내각 위에 군림을 하고 있다”며 책임장관을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의 인사쇄신을 촉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4시 국회 운영본부회의에서 “대통령은 전면적인 인사쇄신에 나서야만 현재의 총체적인 난맥을 수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는 “인사혁신 요구에 대해 청와대는 ‘개각은 없다’고 하는데 여전히 불통이고 오만한 태도”라면서 “인사 참사는 버틴다고 그냥 넘어갈 사안이 결코 아니다. 총체적인 난맥, 그대로 둔다고 해서 결코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새누리당과 달리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의 조속한 개각 단행을 요구했다. 장병완 정책위 의장은 “청와대는 개각이 없다는 말만 되뇌고 있지만, 즉시 개각을 단행해야 한다”고 했다.

박기춘 사무총장은 “박근혜 정부의 첫 내각 구성 당시 변화와 소통, 그리고 책임의 리더십을 주문한 바 있다”며 “그러나 통의 부재는 인사 파동으로, 변화의 거부는 민주주의 후퇴로, 책임의 전가는 정치실종을 초래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