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스케치] “깊은 호흡으로 몸 속까지 운동해요”
[힐링스케치] “깊은 호흡으로 몸 속까지 운동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가라테스 숙대점 조은희 원장
▲ 지난 8월 28일 요가라테스 숙대점 조은희 원장이 요가 동작을 선보이며 밝게 웃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요가라테스 숙대점 조은희 원장

요가, 질병 치유에 효과적
女위한 최고의 운동 중 하나
건강 좋아졌단 말 가장 기뻐

[천지일보=이태교 기자]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는 요가와 필라테스. 미용에도 좋아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다. 요가전문점 ‘요가라테스(YogaLates)’는 요가와 필라테스의 합성어로 전통 하타(힐링)요가와 바닥에서 가능한 매트필라테스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요가라테스의 장점은 수강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요일․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2008년부터 요가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요가라테스 숙대점 조은희(43) 원장은 출산 후 몸이 심하게 아파 요가를 시작하게 된 것이 지금에 이르게 됐다고 말한다. “처음 요가를 시작할 때 요가는 정적이고 지루할 것 같아 고민을 많이 했어요. 정기적으로 운동은 해야 하는데 뭐가 좋을지 몰랐거든요. 한참을 고민하다가 장기적으로 볼 때 요가가 좋을 것 같아 시작하게 됐어요.”

평소 고개만 숙여도 1시간에 10여 차례 이상 쥐가 나고 뼈가 심하게 아팠다던 조 원장은 “요가를 시작해 보니 체계적일 뿐 아니라 운동효과도 크다”며 “깊은 호흡까지 함께 배울 수 있어 몸의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요가 예찬론을 펼쳤다. 이어 스스로가 느끼고 체험했기에 누구에게든지 권장하고픈 운동이라고 강조한다.

조 원장이 처음 요가를 시작했을 때는 10일이 지나도 별다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몸은 계속해서 쥐가 나고 통증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심했다. 힘은 들었지만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갖고 하루도 빠지지 않고 참여했다. 한 달, 두 달이 경과되자 효과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요가 운동을 시작한 지 6개월 만에 드디어 아픈 것이 나았다. 고개만 숙여도 고통스럽던 어깨결림이 기적같이 사라진 것. 조 원장은 “몸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고 난 이후 요가에 반하게 됐다”며 “머리끝부터 내장까지 운동이 되는 요가는 여자에게 최고의 운동 중 하나”라고 추천했다.

▲ 조 원장이 해먹을 이용한 에어리얼요가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호흡과 집중이 핵심

요가는 호흡과 집중이 중요하고 이 부분이 빠지면 단순 스트레칭에 불과하다는 게 조 원장의 조언이다. 호흡은 요가에서 매우 중요하며 전신 혈액순환까지 운동이 된다고 그는 말했다.
조 원장은 정확한 자세교정과 호흡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운동할 때 요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요가는 보통 단순 유연성을 길러주는 운동으로 알고 있지만 근력, 탄력, 유연성과 자세교정, 호흡을 통해 혈액순환, 전신운동, 피부를 예쁘게 해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깊게 들어가면 정신적인 면에서 정화운동, 에너지 측면에서는 에너지를 골고루 공급해준다. 신체의 외부뿐 아니라 호흡을 통해 자신의 내부 뼈 속까지 운동을 시켜준다는 것이다.

요가라테스는 한 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수강자 위주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특히 수강자는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시간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학원 측은 처음에 오는 수강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다가 자신에게 맞는 요가를 선택해 운동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해 놓고 있다.

프로그램은 전통요가인 하타요가(힐링요가), 핫요가, 빈야사요가, 아쉬탕가요가, 필라테스요가, 에어리얼요가 등이다. 특히 타 학원과 차별된 점은 새롭게 도입된 에어리얼요가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간과 요일에 구애받지 않고 회원들이 자유롭게 배울 수 있도록 운영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에어리얼요가는 공중에서 해먹을 이용한 신개념 운동이다.

수업방식은 단체 수업이지만 모든 동작과 프로그램은 개인 수준에 맞도록 진행된다. 상담하다 보면 “요가는 처음이다” “유연성과 근력이 없는데 잘 할 수 있을까?” 등의 말을 많이 듣게 된다고 한다. 그럴 때마다 조 원장은 “유연성이 없으니까 유연성을 키우기 위해 운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동작마다 개인의 수준에 맞게 진행되기 때문에 어려워하거나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요가라테스 내부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몸매 관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탄력 있는 몸매를 위해 근육의 선과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 드려요. 몸이 아프신 분들에게는 자세교정과 호흡을 통한 혈액순환 부분에 집중 교육을 실시해서 몸의 회복을 돕고 있죠.”

요가 장소는 크게 구애받지 않지만 여건이 허락된다면 동작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곳, 호흡을 통해 자신의 내부 뼈를 볼 수 있도록 거울이 없는 곳, 여러 명이 함께 오래할 수 있는 전문 요가학원을 추천했다.

조 원장은 요가를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는 말과 건강이 좋아졌다는 회원들의 소식을 들을 때가 가장 기쁘다고 한다. 이어 “다른 요가원에 갔다가 여기만한 프로그램이 없어 다시 찾아왔다”는 소식을 들을 때는 긍지와 자부심을 느꼈다며 웃어보였다.

◆대중화 보급에 나서

요즘 스포츠센터 등 여러 곳에서 요가를 결합한 다양한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조 원장은 “요가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업성 요가를 탈피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과 개발이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개인에게 맞는 요가를 찾아주고 몸과 정신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며 “요가라테스는 다양한 프로그램 보급 및 남들이 쉽게 시도하지 않는 에어리얼요가도 도입하는 등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조 원장은 “요가는 현대인이 살면서 질병을 치유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라며 “요가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http://club.cyworld.com/sukdaeyog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미영 2013-10-30 11:29:09
요가 그냥 스트레칭과 뭐가 틀리지 했는데 정말 호흡이 중요하더라구요. 호흡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효과가 확연히 다르구요.

타르타르 2013-10-02 17:41:14
요가라테스? 요가도 종류가 많군요. 내 몸에 맞는 운동을 찾는것 자체가 무지 어렵긴 하죠. 유연성 좋아보이네요... 그리고 건강해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