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력서 사진 인상 표정이 중요 (사진출처: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이력서 사진 인상을 좌우하는 대표적인 것이 ‘표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국내기업 인사담당자 523명을 대상으로 ‘이력서에 적합한 사진’에 대해 설문조사(복수응답)를 실시한 결과 ‘표정(50.7%)’이 인상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헤어스타일(35.9%)’ ‘바른자세(30.2%)’ 등의 순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대기업 인사담당자들은 ‘표정(40.0%)’ ‘바른자세(33.3%)’ 등을,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은 ‘표정(57.9%)’ ‘헤어스타일(35.0%)’ ‘바른자세(34.7%)’ 등을 꼽았다.

이력서 사진에 적합한 표정은 어떤 표정일까? ‘무표정’ ‘자연스러운 미소’ ‘치아가 보이는 작은 웃음’ ‘치아가 보이는 큰 웃음’ 4가지로 구분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표정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사담당자의 49.9%는 ‘치아가 보이는 작은 웃음’이라고 응답했다.  ‘입은 다물고 자연스럽게 미소 짓는 표정(35.4%)’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대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입을 다물고 자연스럽게 미소 짓는 표정(37.3%)’ ‘작은 미소(33.3%)’ 등을 선택했다.

반면 ‘무표정이 적합하다’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 중 5.2%에 불과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