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원내투쟁 강화에 새누리 반발

▲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전병헌 원내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민주·민생 살리기 출정 결의대회에서 민생 살리기를 다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당이 원내투쟁 강화를 선언한 가운데 정기국회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일단 여야가 의사일정 협의에는 들어갔으나 정기국회를 놓고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회 상임위원회를 즉각 가동하자는 입장이나, 민주당은 정부 여당의 실책을 추궁하는 데 집중할 태세다. 

새누리당은 국회 정상화를 환영하면서도 민주당의 원내투쟁 강화에 우려를 나타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24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정상화하는 것은 다행이지만, 민주당의 ‘막가파식’ 행태가 민생현안이 산적한 국회를 식물국회로 전락시키지 않을까 큰 걱정”이라며 “어렵게 정상화하고 있는 정기국회를 무늬만 바꾼 투쟁의 수단으로 악용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어 “상임위별로 처리해야 할 민생법안을 꼼꼼히 챙기고 상임위를 제대로 가동시킬 준비를 오늘부터 철저하게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기현 정책위 의장은 민주당을 겨냥해 “민생을 챙기러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공간이동만 할 뿐이고 전투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우려스럽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24시간 비상국회운영본부를 설치하고 원내투쟁의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본부장을 맡은 전병헌 원내대표는 실시간으로 원내상황을 점검하고 정기국회와 관련한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 김한길 대표는 이날 경기도를 시작으로 전국 17개 시도를 돌며 대국민 홍보전에 나선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시청 천막당사에서 열린 의원총회 및 민주·민생 살리기 출정 결의대회에서 “어떤 경우에도 국회를 포기하지 않고 죽기 살기로 원내투쟁을 하면서 서울광장 천막을 거점으로 투쟁의 기운을 전국으로 확산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기춘 사무총장은 24시간 비상국회에 대해 “국회에서 국정감사를 비롯해 예산심의, 대정부 질문에 적극적으로 올인해서 평가를 받아야 되겠다는 당 대표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국가정보원 선거부정 의혹 및 검찰총장 사퇴사건, 복지공약 후퇴, 세제 개편안 등을 7대 의제로 선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