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가 시댁 호칭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추석에 앞서 처가 시댁 호칭이 주목받고 있다.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시댁 호칭의 경우 남편의 아버지에게는 ‘아버님’, 남편의 어머니에게는 ‘어머님’ 또는 ‘어머니’라고 부른다.

남편의 형은 ‘아주버님’, 형의 아내는 ‘형님’, 누나는 ‘형님’, 누나의 남편은 ‘서방님’, 남동생은 미혼일 경우 ‘도련님’, 기혼이면 ‘서방님’, 남동생의 아내는 ‘동서’, 여동생은 ‘아가씨(아기씨)’, 여동생 남편은 ‘서방님’이라 부르면 된다.

처가 호칭의 경우 아내의 아버지에게는 ‘장인어른’ 또는 ‘아버님’, 아내의 어머니에게는 ‘장모님’ 또는 ‘어머님’이라고 부르면 된다.

아내의 오빠는 ‘형님’, 오빠의 아내는 ‘아주머니’, 언니는 ‘처형’, 언니의 남편은 ‘형님’, 남동생은 ‘처남’, 남동생의 아내는 ‘처남댁’, 여동생은 ‘처제’, 여동생의 남편은 ‘동서’ 또는 ‘서방’이라 부르면 적절하다.

반면 일각에서는 아내가 남편의 남동생을 ‘서방님’이라 부르는 점에 대해 요즘 세대와 맞지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처가 시대 호칭에 대해 네티즌들은 “호칭을 모르면 시댁 식구들하고 대화하기 곤란할 때 있어요” “호칭 한자가 많아서 그런지 너무 어렵습니다” “처가에서도 시댁에서도 ‘서방’이란 호칭이 다 있었네” “남편 남동생을 서방님이라 부르면 꼭 남편을 부르는 것 같아서 곤란하긴 해”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