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65개 단체로 구성된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가 12일 교육부 앞에서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을 모두 재검토해 수정·보완하겠다’는 정부의 태도에 대해 비판했다. 이들은 논란이 된 교학사 교과서 검정 취소를 요구하며 해당 교과서를 찢어 휴지통에 넣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 논란과 관련해 그동안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던 교육부가 8종의 한국사 교과서 내용을 재검토, 수정·보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진보 성향의 단체들은 ‘문제가 된 책은 1종인데 교육부가 모든 교과서를 재검토해 수정·보완하겠다는 것은 해당 책을 통과시키려는 꼼수’라며 크게 반발, 갈등의 골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11일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교학사 교과서를 포함해 검정에 합격한 8개 교과서 모두 재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교육부는 국사편찬위원회와 공동으로 교과서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고 수정·보완의 필요성이 있는 사항은 향후 국사편찬위에서 구성할 전문가협의회 자문과 출판사와의 협의를 거쳐 10월 말까지 수정·보완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가 이같이 재검토 의사를 밝혔지만 진보 성향의 역사단체는 오히려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교육부 발표에 이어 곧바로 성명서를 낸 민족문제연구소는 “교육부가 ‘일부 교과서에 관련된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8종의 교과서 내용 전반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통해 수정·보완하겠다’고 밝혔지만 문제가 되고 폐기해야 할 책은 1종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한국사학계 전문가들이 검토한 결과 이 교과서는 수정 보완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사실이 이미 드러났다”면서 검정취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역사연구회·역사문제연구소·역사학연구소·민족문제연구소는 앞서 지난 10일 교학사 역사교과서 검토 설명회를 개최하고 해당 교과서에서 오류 및 편파 해석된 부분이 298건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465개 단체가 연합한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도 12일 교육부 앞에서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태도에 대해 비판했다.

반면 보수 성향의 단체들은 무차별 공격이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직 교육부 장관과 원로 역사학자로 구성된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11일 기자회견에서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을 최종 통과한 교과서는 모두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가 갖춰야 할 최소한의 요건을 갖췄을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교학사 교과서도 완벽한 것은 아니나 교육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도 “이제부터는 자유시장 기능에 맡겨야 한다. 각 학교가 교과서를 자유롭게 채택하면 될 것”이라면서 “다른 교과서도 수년간 수정·보완을 거친 만큼 교학사 교과서도 잘못된 게 있다면 고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각 고등학교는 다음 달 중으로 내년 새 학기부터 사용할 교과서를 채택하게 된다. 그러나 이번에 논란이 된 한국사의 경우 교육부가 10월 말까지 재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선정 시기가 한 달 정도 미뤄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